[회전 교차로의 장단점과 통행 방법] 진출입시 방향지시등은 어떻게?

썸네일
회전 교차로 장단점과 통행 방법

회전 교차로 통행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로터리(Rotary)와 유사한 회전 교차로(Roundabout)는 교차로를 직선으로 통과하는 대신 교차로 가운데 원형 섬을 설치해서 이것을 우회하며 통행하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사실 일상에서 회전 교차로나 로터리를 만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알아주면 반드시 도움이 되겠죠? 문제는 회전 교차로나 로터리의 통행 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입니다.

회전교차로 이미지1

회전 교차로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 반면 기존 로터리는 일반 교차로로 변경되는 등 점차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의 장단점이 그 원인입니다.

 

오늘은 회전 교차로의 장단점 및 로터리와의 차이점을 정리하고 점차 늘어나고 있는 회전 교차로의 올바른 통행 방법, 특히 진출입시 지시등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회전 교차로의 장단점
2. 회전 교차로 VS 로터리
3. 올바른 통행 방법

※ 도로교통공단과 나무위키를 참조했습니다.

 

 

회전 교차로의 장단점

장점

◈ 원활한 교통 흐름 ◈ 신호 대기 시간이 없기 때문에 막힘없는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쉽게 유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운데 원형 섬을 한 바퀴 돌면 되기 때문입니다.

 

◈ 교통사고 감소 ◈ 직선 형태의 교차로와 비교하면 커브 구간 진입으로 인해 강제로 속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차량이 한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정면 추돌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회전교차로 이미지2

◈ 공회전 감소 ◈ 신호 대기로 인한 공회전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기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등과 같은 교통 신호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로터리의 경우 교통 혼잡의 정도에 따라 신호등을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도로 경관 개선 ◈ 원형 교차로 가운데 위치하는 교통 섬에 상징물을 설치하거나 녹지화함으로써 도로 경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많은 교통량 수용 불가 ◈ 교통량이 많은 도심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교통량이 균일하고 비교적 적은 지역에 적합합니다. 교통량이 많은 도심지는 직선 교차로에서 신호 지시에 따르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 단절된 보행자 통로 ◈ 회전 교차로는 횡단보도가 없는 차량 중심의 교통 체계입니다. 보행자는 회전교차로를 가로지를 수 없기 때문에 보행자가 많은 지역에는 설치하지 않습니다. 로터리의 경우 신호와 교통 섬을 가로지르는 횡단보도를 설치해 보행자 통로를 확보하기도 합니다.

회전교차로 이미지3

◈ 대형 차량 통행의 어려움 ◈ 작은 회전 반경을 가진 회전 교차로에선 버스나 대형 트럭 등의 회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형 차량은 교통 섬 주변으로 화물차 턱을 설치해서 도로 경계선 안쪽으로 회전하도록 돕습니다. 로터리는 회전교차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반경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넓은 면적 필요 ◈ 직선 교차로에 비해 넓은 면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시설의 밀도가 높은 도심지의 경우 회전 교차로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운전 숙련도 요구 ◈ 꼬리 물기와 갑작스런 차선 변경, 비양보 운전 등으로 초보 운전자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코스가 될 수 있습니다. 

 

 

회전 교차로 vs 로터리

◈ 통행 우선권 ◈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통행 우선권입니다. 회전 교차로는 회전하는 차량에게, 로터리는 진입하는 차량에게 각각 통행 우선권이 있습니다.

회전교차로-통행우선권로터리-통행우선권
통행우선권 차이점

 

각각의 형태에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회전 교차로 진입 전 양보 선(흰색 점선)과 노면에 양보 표시(▽)가 있습니다. 로터리진입 전 양보 표시는 있으나 양보 선이 없으며 횡단보도가 설치돼 있는 경우, 로터리 내부에 정지선이 있습니다.

네이버지도-거리뷰
네이버 지도 거리뷰

 

◈ 위험성 ◈ 로터리의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습니다. 로터리는 빠른 진입과 교통 흐름을 위해 회전 반경이 크고 도로가 넓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로터리에 진입하는 차량은 자신의 통행 우선권을 무기로 감속하지 않고 고속 주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회전 중인 차량이 급 제동을 하거나 서로 양보 운전을 하지 않을 경우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터리-개념도네이버지도-창원광장-로터리
네이버 지도. 창원 광장 로터리

 

반면, 회전 교차로는 교차로 진입 전 양보 선이 있고 회전 중인 차량에게 통행 우선권이 있기 때문에 교차로 진입 시 저속 주행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개념도네이버지도-종로소방서-회전교차로
네이버 지도. 종로소방서 앞 회전 교차로

또한 회전 교차로의 작은 반경 역시 저속 주행을 강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로터리를 줄이고 회전 교차로를 늘리는 이유입니다.

 

 

올바른 통행 방법

기본 사항

◈ 진입 시 양보 선과 양보 표시 확인

◈ 진입 시 30km 미만으로 서행

통행 우선권은 회전 차량에게

올바른-통행방법-1
올바른 통행방법 1

 

반시계 방향 회전

 진출입시 방향지시등 필수 

2차로 이상인 경우 진입 차선 유지

◈ 대형 차량은 화물차 턱 이용

올바른-통행방법-2
올바른 통행방법 2

 

지시등의 방향은?

◈ 우회전 시 ◈ ① 교차로 진입 전 우회전 방향 지시등 ② 지시등 유지한 채 교차로 진출

우회전시-방향-지시등
우회전 시 방향 지시등

 

◈ 직진 시 ◈ ① 방향 지시등 없이 교차로 진입 ② 교차로 진출 전 우회전 방향 지시등

직진시-방향-지시등
직진 시 방향 지시등

 

◈ 좌회전/유턴 시 ◈ ① 교차로 진입 전 좌회전 방향 지시등 ② 교통 섬을 우회한 후 진출 전 우회전 방향 지시등

좌회전-유턴시-방향-지시등
좌회전/유턴 시 방향 지시등

 

방향 지시등은 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와 뒤 따라오는 차에게 자신의 이동 경로를 알려주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반경이 작은 회전 교차로의 경우 방향 지시등을 빠르게 바꾸기 애매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전 교차로 내에선 무조건 서행하며 양보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향-지시등-중요성
방향 지시등의 중요성

 

회전 교차로 진입 시 좌회전이나 유턴을 하는 경우 좌회전 방향 지시등을 켜는 것이 맞지만, 가끔 잘못 사용하시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잘못-사용되는-방향-지시등
잘못 사용되는 방향 지시등

T자형 교차로에서 큰 도로로 진입하는 경우, 직진하는 차량에게 진입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좌회전 방향 지시등을 켜는 분들을 가끔 보게되는데요. 좌회전이 되지 않는 도로에서 좌회전해서 역주행을 하겠다는 의지를..

 

이 같은 경우 통행 우선권은 큰 도로의 직진 차량에게 있기 때문에 진입하겠다고 알릴 필요가 없습니다. 방향 지시등은  오로지 뒷 차량에게 자신의 방향을 알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우회전 방향 지시등을 켜는 것이 정확하겠죠?

 

 

과실 비율

※ 2차로형 회전 교차로의 경우입니다. '자동차사고 과실 비율 분쟁 심의위원회'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과실 비율이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 CASE #1 ◈ 1차로 회전 차량과 1차로 진입 차량 간의 추돌

과실비율-CASE-#1
과실비율 CASE #1

 

CASE #2 1차로에서 회전하다가 회전로 진출을 위해 2차로로 변경하는 차량과 2차로로 진입하는 차량 간의 추돌

과실비율-CASE-#2
과실비율 CASE #2

 

CASE #3 각각의 차로에서 회전 교차로에 동시 진입한 차량 간의 추돌

과실비율-CASE-#3
과실비율 CASE #3

 


 

< 핵심 요약 >

  • 회전 교차로 진입 시 회전 차량 우선
  • 동시 진입 시 우측 차량 우선
  • 진입 시 30km 미만으로 서행
  • 진입 시 직진은 방향 지시등 없이
  • 진입 시 우회전은 우회전 신호
  • 진입 시 좌회전/유턴은 좌회전 신호
  • 진출 시 우회전 신호 공통

 

지금까지 회전 교차로의 장단점과 로터리와의 차이점, 회전 교차로의 올바른 통행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 내용만 이해하시면 점차 늘어나고 있는 회전 교차로를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스무스하게 통과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안전 운전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통행 우선 순위 정리] 신호 없는 교차로, 유턴vs비보호우회전, 고속도로 합류시 누가 먼저?

운전을 하다가 자신이 운전하는 차량과 상대방 차량 중 누가 통행우선권을 갖는지 애매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특히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자신의 운전 방법이 맞는지 애매모호했던 경험이

mamasajan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