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메추리알의 효능 8가지

메추리알 효능 8가지

 

여러분은 장조림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육질 좋은 소고기가 떠오를 수도 있지만 저는 한입에 쏙 들어가는 메추리알이 떠오릅니다. 오늘은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메추리알의 효능과 섭취 시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다음,네이버 백과사전 및

나무위키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CONTENTS>

1. 메추리알이란?

2. 메추리알의 효능 8가지

3. 부작용 2가지

 


메추리알이란?

 

메추리알(quail's egg)은 꿩과의 작은 새인 메추라기의 알을 말하며, 무게는 10~12g정도입니다. 달걀과 비교되는 메추리알은 한 입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 덕분에 프라이보다는 껍질을 벗겨내고 삶아서 직접 조림이나 장조림 등의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가격은 달걀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달걀 vs 메추리알

 

영양 성분

(100g 기준)

비타민A 432㎍RE

비타민B1 0.12mg

비타민B2 0.04mg

비타민B6 0.15mg

비타민E 0.74mg

나트륨 157mg

단백질 12.60g

지방 11g

레티놀 430㎍

베타카로틴 10㎍

인 234mg

칼륨 182mg

칼슘 72mg

마그네슘 13mg

콜레스테롤 603mg

아연 1.90mg

엽산 66.30㎍

철분 4.80mg

 


메추리알의 효능 8가지

 

1. 면역력 강화 및 시력 보호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는 몸속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생체막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동물의 내부 표면을 보호하고 있는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상피세포 등이 건조되면서 박테리아의 침입을 받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비타민A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특히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을 막아주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메추리알에는 계란의 약 3배 이상의 비타민A가 함유돼있습니다. 

 

2. 모발 건강 유지

메추리알에 함유된 대표적인 아미노산인 시스틴(cystine)은 모발이나 손톱 등의 상피 구조의 기본 단백질인 케라틴(keratin)의 10%를 차지합니다. 또한 피부 건조나 가려움증을 막아주는 비타민A는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메추리알 섭취는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탈모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피부 미용 및 다이어트 식품

메추리알에 함유된 레티놀(retinol)은 비타민A1을 뜻하며 동물의 표피세포의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레티놀은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감소시키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노른자의 난황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레시틴(lecithin)은 세포 속의 수분을 조절하는 물질이므로 충분히 섭취할 경우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100g당 170kcal의 비교적 낮은 칼로리와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메추리알은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섭취 시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메추리알 10개=계란 2개=약 170kcal

 

4.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영양식

메추리알 100g에 함유된 단백질 12.60g은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의 약 30%을 차지합니다.

 

칼슘, 비타민과 메싸이오닌, 라이신, 트립토판 등의 필수 아미노산은 성장기 어린이와 성인, 특히 노인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B군에 속하는 엽산은 세포 분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성분입니다.

 

5. 건강한 뼈와 치아 유지

메추리알의 영양 성분은 달걀과 유사하지만 칼슘, 엽산, 철분, 인(P)의 함량은 달걀보다 월등히 많습니다. 체내의 인(P) 중 대부분이 마그네슘이나 칼슘과 결합되어 뼈조직을 형성하기 때문에 인, 마그네슘, 칼슘이 모두 풍부한 메추리알 섭취는 건강한 뼈와 치아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의 성인 기준 일일 권장섭취량은 800~1200mg입니다.

 

6. 성인병 예방

인지질의 한 종류인 레시틴은 혈중 지질 성분을 녹이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메추리알의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은 심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뇌기능 활성화

레시틴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콜린(choline)은 신경전달물질로 사용되는 아세틸콜린(acetycholine)의 성분으로 신경의 흥분 전달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콜린은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치매 예방 및 기억력 향상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의 복합체인 콜린은 간세포 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지방간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완화

최근 연구에서 메추리알은 알레르기성 비염(알레르기 코염)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스트라겐 스니즈탑'은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캔디류 제품으로 주성분이 메추리알에서 추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mamasajang.tistory.com/38

 

[필수영양소] 아미노산, 비타민, 지방산

안녕하세요! 6~8월은 쉽게 체력이 떨어질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우린 주로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시켜서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mamasajang.tistory.com

 


부작용 2가지

 

1. 알레르기 증상

계란이나 메추리알 등의 난류의 단백질 섭취 시 발생하는 알레르기 증상은 주로 영.유아에게서 나타납니다. 이 경우엔 육류나 두부, 흰 살 생선 등 다른 식품으로 단백질을 보충해야 합니다.

 

하지만 계란과 달리 메추리알의 경우 알레르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소량을 섭취해서 알레르기 증상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메추리알 100g(약 10개)당 콜레스테롤 함유량은 603mg입니다. 계란의 경우 100g(약 2개)당 약 500mg의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300mg입니다. 따라서 고지혈증과 같이 혈중 콜레스테롤에 문제가 있는 경우 메추리알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육류를 주식으로 하지 않고, 채소 위주의 식단에서 달걀이나 메추리알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메추리알 속에 함유된 레시틴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지금까지 메추리알의 8가지 효능과 2가지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 메추리알에 함유된 비타민C는 0.00mg입니다. 따라서 메추리알 장조림에 비타민C를 보충해주는 꽈리고추나 마늘을 첨가하면 영양 성분에 있어서 완벽한 음식이 탄생합니다.

 

※ 메추리알은 계란과 마찬가지로 상온에서 오랜 시간 보관할 수 없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어떤 음식이든 자신의 체질에 맞게, 섭취 권장량에 맞게, 계절과 가격에 맞게,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메추리알 조림으로 건강한 밥상을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