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해소를 위한 양파의 7가지 효능과 양파 껍질차 만드는 법

양파의 7가지 효능과 양파 껍질차 만드는 법

 

불면증 만큼 괴로운 것은 없습니다. 아무리 피곤해도 충분한 시간 동안 숙면을 취하면 금세 회복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선 '양파(Onion)'와 친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양파는 요리의 부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서남아시아와 인도가 원산지입니다. 양파는 껍질 색을 기준으로 황색, 백색, 적색 양파로 나눌 수 있으며 주로 황색 양파를 많이 재배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양파 역시 황색 양파입니다.

 

양파는 특유의 매운 맛과 익혔을 때 느껴지는 단맛을 모두 가진 식재료입니다. 볶음이나 구이,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오늘은 양파가 가진 7가지 효능과 양파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양파 껍질 차 만드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양파의 7가지 효능

2. 양파 껍질차 만드는 법

 

※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나무위키를 참조했습니다.

양파의 7가지 효능

1. 불면증 완화

양파에 식초를 절인 피클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과 칼슘이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파에 함유된 알리신(Allicin)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므로 침대 머리 주변에 자른 양파를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리신은 마늘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알리신 성분은 냄새가 사라지면 효과도 함께 사라지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선 직접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속 엽산은 뇌에 많은 양의 산소가 공급되도록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엽산은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양양분을 공급해서 안정된 상태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자연 숙취해소제

양파 속에는 간의 지방 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Glutathione)이 포함돼 있습니다. 술에 지친 간을 해독하는 역할입니다. 속 쓰림 증상이 있다면 장과 위를 보호해주는 꿀을 양파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요. 꿀과 함께 섭취하면 양파가 꿀 속의 과당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양파 속 황화아릴은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여주며 비타민 B1과 알리신이 결합하면 활성 지속성 비타민으로 불리는 알리티아민이 합성됩니다. 알리티아민은 탄수화물을 통해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양파 섭취는 숙취를 해소하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3. 당뇨병 예방

양파 껍질에 풍부한 퀘르세틴(Quercetin)과 매운 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이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 당뇨병, 고혈압, 동맥 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 성분은 혈액 순환과 인슐린 분비를 도와줍니다.

 

 

또한 양파에 함유된 크롬(Chromium)은 체내에서 인슐린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양파 섭취를 통해 혈전의 생성을 막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양파 섭취는 당뇨병 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4. 항암효과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은 대장암,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항암 물질이며, 유화프로필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은 위암과 같은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퀘르세틴의 섭취를 위해선 양파 껍질 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감기 예방

환절기와 겨울철에 유행하는 감기를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양파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양파를 끓는 물에 우려내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양파 차는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고 몸의 한기를 잡아줍니다. 만약 몸살 기운이 있다면 미리 양파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양파의 황화아릴 성분은 몸속에서 알리신으로 전환되며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또한 에너지 소모를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 껍질에 풍부한 퀘르세틴은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고 지방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장의 미생물 성장을 돕는 이눌린(Inulin)과 풍부한 수분,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7. 피부미용 효과

글루타싸이온의 해독 기능과 유황의 노폐물 배출 효과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대장균과 같은 식중독 균이나 습진이나 무좀과 같은 피부 질환에도 매우 효과적인 천연 항균제입니다. 또한 양파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양파 껍질 차 만드는 법

 

양파 껍질이 중요한 이유는 양파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인 퀘르세틴이 겉껍질에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입니다. 까도 까도 양파라는 말이 있듯이 양파 껍질은 속과 동일한 비늘 형태의 줄기입니다. 결국 양파는 뿌리 부분과 딱딱한 줄기 끝부분을 제외하면 버릴 것이 없습니다.

 

1. 황색 양파의 딱딱한 껍질을 따로 분리해주세요. 오염되거나 상한 껍질은 버리고 깨끗한 부분만 남기세요.

 

2.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려 깨끗이 세척해주세요.

 

3. 햇빛이 잘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1일간 말려줍니다. 중간에 한 번씩 뒤집어주세요.

 

4. 건조된 양파 껍질은 섭취전에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5. 적당량을 물에 넣고 5분 이상 끓여주세요. 10분 이상 끓이실 경우 쓴맛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 양파 껍질은 건조된 상태에서도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한꺼번에 준비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양파의 7가지 효능과 양파껍질 차 만드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이밖에도 양파의 황화알릴이 성분이 눈물을 흘리게 해서 눈 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숨은 효능도 있습니다. 불면증이 고민이시라면 오늘부터 양파 차나 양파 껍질 차, 양파 초절임 등을 꾸준히 섭취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