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한 필수 식품. 카카오 닙스의 8가지 효능과 먹는법

카카오 닙스의 8가지 효능과 먹는법

 

슈퍼푸드 중 하나인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 '카카오 닙스(cacao nibs)'에 대해 아시나요? 카카오 닙스는 카카오 열매 속 카카오 콩을 발효, 건조, 로스팅 과정을 거친 후 껍질을 벗겨 먹기 좋게 쪼갠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 열매/카카오 콩

<카카오 성분이 궁금하시다면?>

 

드림카카오 82%의 의미는? 밀크초콜릿과 초콜릿가공품의 차이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여러분은 롯데제과 드림카카오(dream cacao) 56%, 72%, 82% 중 어떤 초콜릿을 선호하시나요? 제가 즐겨먹는 제품은 '드림카카오 82%'입니다. 휴대가 간편한 드림카카

mamasajang.tistory.com

카카오 닙스(cacao nibs)

생 초콜릿으로 알려진 카카오 닙스는 왜 슈퍼 푸드로 인정받는 걸까요? 오늘은 카카오 닙스의 8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먹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8가지 효능

2. 섭취 시 주의점

3. 카카오 닙스 먹는 법

 

※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나무위키를 참조했습니다.

 

8가지 효능

1.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 도움

카카오 닙스에 함유된 대표적인 폴리페놀 성분인 카테킨(catechin)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테킨은 신진대사 촉진과 해독 작용, 독소 배출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진 리그난(lignan) 역시 카카오 닙스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입니다. 리그난은 항생, 항균 작용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변비 완화

식이 섬유는 채소나 과일 등에 많이 포함된 섬유질을 말합니다. 카카오 닙스 속 풍부한 식이 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장 속 유산균의 증식과 장운동,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카오 닙스 섭취는 높은 포만감으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와 변비 완화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성인병 예방

카테킨은 흔히 녹차의 떫은맛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카카오 닙스에는 녹차의 20배에 달하는 카테킨이 함유돼 있습니다. 카테킨은 혈관 속 지방질을 분해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카카오 닙스에 함유된 프로시아니딘(procyanidins) 역시 혈관의 이완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항암효과 및 면역력 향상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인 프로시아니딘은 암으로 발전될 비정상적인 세포가 포함된 상태를 뜻하는 '전암병터(precancerous lesion)'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시아니딘은 카카오 닙스와 사과 껍질에 많이 포함돼있습니다.

 

또 다른 폴리페놀 성분인 카테킨 역시 발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카테킨은 몸속 병원균에 저항하는 해독 및 소염작용을 통해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5. 뇌 건강 유지

폴리페놀 성분의 하나인 탁시폴린(taxifolin)이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뇌에 축적된 단백질'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물론 현재까지 치매에 대한 명확한 치료 방법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폴리페놀 성분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발병 확률을 낮추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6. 세포 노화 방지

체내에 흡입된 산소는 활성 산소로 전환돼 몸속 세포의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물질 중 대표적인 것이 카카오 닙스에 함유된 폴리페놀입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며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치아와 뼈 건강 유지

카카오 닙스에 함유된 탄닌(tannin)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치균의 제거와 함께 구취 증상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닙스에는 뼈와 치아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돼있습니다. 카카오 닙스의 꾸준한 섭취는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좋은 생활 습관 중 하나입니다. 리그난 역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심리적 효과

카카오 닙스에 함유된 트립토판(triptophane)과 풍부한 마그네슘이 세로토닌(serotonin) 수치를 높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평상심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실 초콜릿의 섭취에서 오는 포만감과 심리적 안정은 초콜릿에 함유된 당분에서 얻는 에너지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카카오 닙스의 경우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할 경우 초콜릿 섭취보다 더 건강한 방법으로 심리적 안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점

※ 초콜릿의 달콤함을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다크 초콜릿보다 더 쓰고 딱딱한 식감에 놀라지 마세요.

 

※ 식감은 아몬드와 비슷합니다. 딱딱하다고 느껴질 경우 믹서기에 갈아서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카페인 성분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할 경우 손떨림, 불면증, 소화불량, 구토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은 하루 5g(티스푼 2~3) 이내로 섭취하세요.

 

식이 섬유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소화 불량 증세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가 변비에 도움을 주기보다 오히려 변비를 유발하게 됩니다. 식이섬유 1일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20~25g입니다.

 

카테킨, 탄닌과 같은 쓴맛을 내는 성분 역시, 과다 섭취 시 복통 증상이나 두근거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 쓴맛을 내는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구입 시 로스팅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로스팅 제품입니다. 카카오 닙스의 제작 과정은 말린 카카오 콩을 발효, 건조, 로스팅, 분쇄입니다. 로스팅하지 않은 무 가공 카카오 닙스도 판매 중이니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카카오 닙스 먹는 법

 

※ 견과류처럼 그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떫은맛과 딱딱한 식감이 불편할 경우 다른 식품과 함께 드세요.

 

샐러드 토핑. 카카오 닙스에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요거트 또는 셰이크와 함께. 카카오 닙스 특유의 향과 고소함이 요거트와 셰이크의 풍미를 살려줍니다.

 

시리얼 토핑. 우유와 함께 섭취할 경우 카테킨의 흡수율이 증가합니다.

 

※ 카카오 닙스 . 끓는 물에 카카오 닙스 한 스푼(티스푼)을 넣으면 간단한 차가 완성됩니다. 맛은 없습니다. 건강에 양보하세요.

 


 

지금까지 카카오 닙스의 8가지 대표적인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 먹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품 섭취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자기 몸에 잘 맞는 좋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가장 좋겠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항상 기분 좋은 일만 함께하시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