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칼로리 과일 아보카도의 6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법

아보카도의 6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법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과일, '아보카도(Avocado)'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특이한 식감과 느끼함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인데요. 그 이유는 다른 과일과 달리 많은 양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는 우리나라에선 아직 익숙하지 않은 특별한 과일이지만 멕시코나 미국 등의 나라에서는 아보카도와 토마토, 라임 등을 섞어 만든 소스인 과카몰리(Guacamole)를 만들어 나초나 타코 등에 곁들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과육 자체를 즐기면서 생으로 섭취하거나 샐러드의 재료로 많이 활용됩니다.

 

우리나라와 친하지않지만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아보카도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높은 지방 함유량과 고 칼로리로 유명한 과일이 왜 슈퍼푸드로 선정됐을까요? 익숙하지않은 과일인 만큼 구입시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맞는 방법일까요?

 

오늘은 아보카도의 6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아보카도의 6가지 효능

2.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법

 

※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나무위키를 참조했습니다.

 

아보카도의 6가지 효능

1. 비타민 조력자

비타민A, D, E, K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올리브유 등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약 7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샐러드의 재료로 아보카도를 활용하면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물론 아보카도 속 지방은 리놀레산과 같이 흡수와 배출이 원활한 불포화지방산입니다.

 

2. 빈혈 예방

철분은 녹색 채소 등에 많이 포함돼 있으며 적은 양을 필요로 하지만 만약 빈혈 증상이 있다면 철분 섭취에 신경써야합니다. 아보카도에는 100g 기준 약 0.70mg의 철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 함유된 약 15㎍의 엽산은 임산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엽산이 태아의 신경계 성장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산부는 영양 부족과 빈혈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보카도 섭취가 큰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3. 성인병 예방

아보카도에는 100g 기준 약 720mg의 많은 양의 칼륨이 포함돼 있는데요. 칼륨으로 유명한 시금치는 약 500mg. 칼륨은 현대인의 건강과 직결된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몸속 칼륨과 나트륨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아보카도 속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 등의 성인병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효과와 변비 해소

아보카도에는 100g 기준 약 7g의 식이섬유가 포함돼있습니다. 1일동안 필요한 식이 섬유량이 25~30g입니다. 섬유질은 영양분의 소화와 흡수를 억제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배변의 양을 늘리고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해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5. 피부미용 효과

아보카도에 함유된 미네랄비타민A, B, C, E, 마그네슘, 불포화지방산은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토코페롤로 부르는 비타민E는 세포막 손상 방지하고 신경계의 퇴화를 막아줍니다. 

 

6. 눈 건강 유지

아보카도 속에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 루테인과 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아보카도 섭취는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비타민A 역시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성분입니다.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법

섭취 시 주의점

※ 아보카도는 100g당 약 190kcal의 고칼로리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아보카도의 크기에 따라 한 개당 약 150~200g이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은 1/5~1/2개가 적당합니다. 물론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칼륨을 많이 함유한 과일인 만큼 신장이 안좋으신 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체질에 따라 섭취시 알레르기 반응,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많은 양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다 복용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할 경우 설사나 복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특유의 식감과 고소함때문에 많은 마니아 층을 가진 과일 중 하나입니다. 중독성이 있는 만큼 과다복용에 주의하시고 적당량을 샐러드에 넣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관법

※ 냉동 보관할 필요없이 실내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자른 아보카도는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세요.

 

※ 초록색 껍질의 아보카도는 덜 익은 상태이므로 상온에서 2~3일 보관한 후 숙성시킨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고 눌러봤을 때 말랑말랑한 촉감이 들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만약 오래 보관해야될 경우, 신문이나 쿠킹 호일 등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세요.

 


 

 

지금까지 아직은 어색한 과일, 아보카도의 6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섭취에 대한 결론은 '하루 1/5~1/2개의 아보카도를 각종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입니다.

 

식품 섭취의 가장 기본은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과다복용은 무조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남들이 추천하는 슈퍼푸드라고 하더라도 자기 몸에 맞지 않다면 당연히 피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