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라인업 정리] 포르쉐 모델명, 도대체 무슨 뜻일까?

포르쉐 라인업 정리

 

독일산 스포츠카 제조업체 포르쉐(PORSCHE)를 아시니요? 포르쉐라는 명칭은 현대, 기아, 메르세데스 벤츠와 같은 상호명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외제차를 보고 "저 차 벤츠네, 저 차 아우디네."라고 상호명을 말하면서 정작 국산차는 "저 차 현대네, 기아네."라고 말하지 않고 "저 차 소나타네."와 같이 차량 모델명을 말합니다.

 

' 718 Cayman GTS '

' 911 Carrera 4S Cabriolet '

' 911 GT2 RS '

' Panamera Turbo S '등등

 

 

개구리 같은 눈망울로 유명한 포르쉐는 위와 같이 여러 가지 모델을 생산합니다. 모델명으로 말하면, 제가 가장 좋아하는 포르쉐 차량은 '911 TURBO S'입니다.

 

숫자와 영어가 길게 연결돼서 복잡해보이지만 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숫자와 글자의 조합은 차량의 성능과 가격대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포르쉐 차량의 특성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모델명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물론 포르쉐의 방대한 추가 옵션은 제외합니다.)

 

그래서 포르쉐는 뒤를 봐야 합니다. 뒤에 적힌 이름표에 자기 정체를 드러내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911의 경우 앞모습으로 모델명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모든 것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제조사 중 가장 긴 네이밍 체계를 갖고 있는 회사 중 하나인 포르쉐에서 생산되는 모델의 라인업과 차량 모델명 읽는 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포르쉐공식 홈페이지,

위키피디아를

참조하여 정리했습니다.

 

 

<Contents>

포르쉐 라인업

모델명 이해하기

1. 코드명

2. S

3. 4

4. GTS

5. Carrera

6. Cabriolet

7. Turbo

8. Targa

9. GT

10. RS

 


포르쉐 라인업

 

1. 마칸(Macan)

소형 SUV

 

2. 카이엔(Cayenne)

준대형 SUV

 

3. 파나메라(Panamera)

4도어 대형 스포츠 세단

 

4. 타이칸(Tycan)

전기 준대형 세단

 

5. 718

2인승 스포츠카

 

6. 911

포르쉐의 대표 스포츠카

 


모델명 이해하기

 

포르쉐의 모델명에서 볼 수 있는 S, 4, GTS, Carrera, Cabriolet, Turbo, GT, RS는 각각의 의미를 가집니다. 6개의 모델에 모두 이 명칭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필요에 따라 여러 개로 조합되기도 합니다. 가격 또한 조합되어 함께 상승합니다. 어떤 명칭은 기본으로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델명으로 표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1. 코드명

현대 싼타페 TM, 현대 아반떼 CN7, 기아 K5 DL3. 모델명에 함께 등장하는 영어와 숫자의 조합을 흔히 코드명이라고 부릅니다. 코드명은 제조사에서 해당 차량을 개발할 때 붙이는 프로젝트 이름을 말합니다.

 

제조사에서 새로운 모델을 제작하는 경우는 흔치 않고 보통 한 가지 모델의 신형을 개발(풀체인지)하거나 연식변경모델(페이스리프트)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명인 코드명은 해당 차량의 연식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포르쉐는 수많은 구형 모델과 신형 모델이 함께 공존합니다. 따라서 코드명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모델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911

코드명 901 VS 코드명 922

901(1963년)

930(1973년)

964(1988년)

993(1993년)

996(1997년)

997(2004년)

991(2011년)

992(2019년)

 

포르쉐의 상징 모델인 911은 2020년 현재 8세대인 코드명 992가 활동 중입니다. 1963년에 911의 조상님을 출시하면서 코드명 901을 모델명으로 사용하려고 했으나, X0X 형식의 모델명을 쓰던 푸조의 반대로 모델명을 911로 바꾸게 됩니다. 결과론적 이야기지만 901보다는 911이 강해 보이는 숫자라는 생각이 드네요. 나인오원 보다는 나인원원!

 

Boxster

코드명 986 VS 코드명 982

986(1996년)

987(2005년)

981(2012년)

982(2016년)

 

911의 동생 718은 1996년 코드명 986으로 처음 세상에 등장합니다. 2005년 2세대 모델부터 오픈카인 Boxster의 쿠페형 모델 Cayman이 출시됩니다. 2016년 부터 수평대향 4기통 터보엔진으로 변경되면서 Boxster와 Cayman에 공통으로 718모델명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3세대 코드명 981까지는 모델명 718없이 각각 독립된 모델명을 사용했습니다. 아직도 Boxster가 981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2. S

모델명에 추가된 S는 Sport의 약자로 S가 붙지 않은 기본 모델의 배기량을 올려 성능을 향상시킨 모델을 말합니다. 포르쉐에서 생산되는 6개의 라인업 모두 S가 적용된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acan S

Cayenne S

Cayenne Turbo S

Panamera S

Panamera S Hybrid

Panamera 4S

Panamera Turbo S

Tycan 4S

Tycan Turbo S

Boxster S

Cayman S

718 Boxter S

718 Cayman S

911 Carrera S

911 Carrera S Cabriolet

911 Carrera 4S

911 Carrera 4S Cabriolet

911 Targa 4S

911 Turbo S

911 Turbo S Cabriolet

 

718 Boxster VS 718 Boxster S

300PS,제로백4.9초 VS 350PS,제로백4.4초

911 Carrera VS 911 Carrera S

392PS,제로백4.2초 VS 458PS,제로백3.7초

Cayman S/Panamera S

 


3. 4

 

모델명의 숫자 4는 4륜(all wheel drive)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718과 SUV모델을 제외한 모든 모델명에 적용됩니다.

 

Panamera 4

Panamera 4S

Panamera 4S Diesel

Tycan 4S

911 Carrera 4

911 Carrera 4 Cabriolet

911 Carrera 4S

911 Carrera 4S Cabriolet

911 Carrera 4 GTS

911 Carrera 4 GTS Cabriolet

911 Targa 4

911 Targa 4S

911 Targa 4 GTS

 

718은 모든 모델이 후륜(rear wheel drive) 시스템이기 때문에 모델명에 4가 붙지 않습니다. Cayman GT4의 4는 4륜의 의미가 아니라 GT버전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숫자입니다.

 

SUV인 Macan, Cayenne은 4륜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되기 때문에 모델명에 4를 따로 추가하지 않습니다.

 

Turbo가 붙은 모델명의 경우 SUV와 마찬가지로 4륜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따라서 Turbo와 4는 함께 조합되지 않습니다. 911의 과거 모델 중 911 Turbo 3.3(코드명 930,964)은 후륜 구동이지만 2000년에 이후부터 생산되는 Turbo 차량은 4륜 시스템이 기본입니다.

 

Panamera GTS의 경우 모델명에 4가 없지만 4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Panamera 4/Macan GTS

 


4. GTS

GTS(Grand Touring Sport)는 장거리 여행을 할 수 있는 편안함을 갖춘 고성능 스포츠 차량을 말합니다. Tycan을 제외한 5개의 모델명에 적용됩니다. 

 

Macan GTS

Cayenne GTS

Panamera GTS

Panamera Sport Turismo GTS

Cayman GTS

718 Boxster GTS

718 Cayman GTS

911 Carrera GTS

911 Carrera GTS Cabriolet

911 Carrera 4 GTS

911 Carrera 4 GTS Cabriolet

 

GTS는 S나 Turbo와 조합되지 않습니다. 718 Boxster GTS처럼 기본 모델명+GTS로 쓰이거나 911 Carrera 4 GTS Cabriolet와 같이 4 또는 Cabriolet와 조합됩니다. 예외적으로 718 Cayman GTS 4.0(2020년)이 있습니다.

911 carrera 4 GTS

 


5. Carrera

911 모델명에만 사용하는 카레라(Carrera)는 스페인어로 경주를 의미며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경주에서 우승한 포르쉐 모델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등록상표입니다.

 

911 Carrera

911 Carrera Cabriolet

911 Carrera S

911 Carrera S Cabriolet

911 Carrera GTS

911 Carrera GTS Cabriolet

911 Carrera 4

911 Carrera 4 Cabriolet

911 Carrera 4 GTS

911 Carrera 4 GTS Cabriolet

911 Carrera 4S

911 Carrera 4S Cabriolet

 

 

911 Carrera는 911의 기본 시작 모델입니다. 현대에 비유하면 디젤을 제외한 소나타 2.0가솔린 처럼 가장 기본 모델을 의미합니다. 911 모델은 크게 Carrera-Targa-Turbo, 세 종류로 분류되며 성능과 디자인, 가격의 차이를 보입니다.

 

Carrera GT(2003년)나 Carrera RS 3.0(1974년) 등은 예외입니다.

911 carrera S/911 carrera 4

 


6. Cabriolet

지붕을 접거나 펼 수 있는 차를 뜻하며 컨버터블(convertible)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흔히 유럽에서 오픈카를 Cabriolet, 2인승 오픈카는 Roadster 또는 Spyder라고 부릅니다. Carrera와 마찬가지로 911 모델에만 적용되는 명칭입니다.

 

911 Carrera Cabriolet

911 Carrera S Cabriolet

911 Carrera GTS Cabriolet

911 Carrera 4 Cabriolet

911 Carrera 4 GTS Cabriolet

911 Carrera 4S Cabriolet

911 Turbo Cabriolet

911 Turbo S Cabriolet

 

718 Boxster와 911 Targa 모델의 경우 Cabriolet지만 모델명에 따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또한 718 Spyder(2019년)와 Boxster Spyder(2015년)처럼 독립적으로 Spyder 명칭을 쓰기도 합니다.

 

718 Cayman은 오픈카 형태의 718 Boxster와 동일한 디자인에 지붕을 씌운 쿠페형 2인승 스포츠카입니다. 2016년에 718이라는 공통된 모델명을 사용하기 전까지 각각 Cayman과 Boxster로 불렸습니다.

718 Boxster
718 Cayman

예외적으로 Carrera GT나 일부 Boxter 모델처럼 하드탑으로 변경 가능한 모델로 존재하긴 하지만 포르쉐는 기본적으로 소프트탑(패브릭 재질) 시스템을 지향합니다. 하드탑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지붕을 열고 닫는 모터나 유압장치 등으로 인한 무게 배분이 달라지고 전체 차량의 무게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하드탑 시스템은 가벼운 몸체로 뛰어난 코너링을 자랑하는 포르쉐에게는 치명적인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911 Carrera Cabriolet

softtop

 

▼ ferrari 458 spider

hardtop

 


7. Turbo

 

Turbo는 터보차저 엔진이 장착된 고성능 차량을 의미합니다. 718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 적용됩니다. Turbo 차량은 배기구 형태에 변화를 주거나 리어윙을 추가해 외관으로 차별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acan Turbo

Cayenne Turbo

Cayenne Turbo S

Cayenne Turbo S E-Hybrid

Panamera Turbo

Panamera Turbo S

Panamera Turbo S E-Hybrid

Tycan Turbo

Tycan Turbo S

911 Turbo

911 Turbo Cabriolet

911 Turbo S

911 Turbo S Cabriolet

 

특히 Turbo S가 붙은 모델은 RS나 GT, 기타 슈퍼카 버전을 제외하면 각 모델 중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Turbo S는 터보차저 엔진의 성능을 더 향상시킨 모델입니다. Turbo는 S 또는 Cabriolet와 조합 가능하며 Cayenne이나 Paramera처럼 E-Hybrid 모델에도 적용됩니다.

 

터보차저 엔진이 장착된 차량은 911 GT2 RS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4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911 Carrera S VS 911 Turbo S

458PS,제로백3.7초 VS 662PS,제로백2.7초

911 Turbo S/Cayenne Turbo S

 


8. Targa

타르가는 이탈리아어로 판(plate)이라는 뜻의 포르쉐 등록상표입니다. 911 모델에만 적용되는 명칭입니다.

 

911 Targa

911 Targa 4

911 Targa 4 GTS

911 Targa 4S

 

당시 오픈카의 사고 시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트 뒤편에 차체 강성을 높이기 위한 바를 설치했습니다. 이 구조물은 차량 전복 시 운전자의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과 동시에 차량 지붕의 역할까지 수행하면서 독특한 외관 디자인을 형성합니다. 지붕은 Cabriolet와 마찬가지로 전자동 소프트탑 형식입니다.

 

Targa는 위에서 설명한 Cabriolet보다 먼저 등장한 오픈카 디자인 양식입니다. 이 독특한 디자인은 'targa top'이라고 하는 자동차 디자인에서 사용하는 보통명사로 전환됩니다.

 

911 모델은 크게 Carrera-Targa-Turbo로 나눌 수 있으며, 기본 모델 비교 시 Carrera<Targa<Turbo 순서로 가격대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Targa 명칭은 Carrera나 Turbo와 함께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Cabriolet와 다른 형식의 오픈카 디자인이기 때문에 Cabriolet 명칭과 함께 쓰이지 않습니다.

911 Targa G-Modell/911 Targa 4 GTS

 


9. GT

GT(Grand Touring car)는 GTS와 마찬가지로 장거리 여행을 할 수 있는 고성능 차량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포르쉐에서 GT는 양산 차량과는 다른 레이싱을 위한 차량에 GT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GT차량의 특성을 구별하기 위해 숫자를 붙입니다.

 

911 GT1

911 GT2

911 GT2 RS

911 GT3

911 GT3 RS

911 GT3 RS 4.0

Carrera GT

Cayman GT4

 

911 GT1(코드명993)은 포르쉐가 르망24 그랑프리에 출전하기 위해 만든 레이싱 차량입니다. 718 Cayman GT4는 718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성능(414PS,제로백 4.2초)을 갖고 있습니다.

911 GT1/Cayman GT4

Carrera GT는 2003년에 등장한 포르쉐의 한정판 2인승 슈퍼카입니다. V10 자연흡기 엔진을 사용하고 612PS, 60토크, 제로백 3.9초의 무서운 성능을 자랑합니다. 8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후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돼있습니다.

Carrera GT

Carrera GT의 계보를 잇는 918 Spyder는 V8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 2개를 가진 하이브리드 슈퍼카이며 2013년에 등장했습니다.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는 총합 899PS, 130.5토크, 제로백 2.8초의 말도 안 되는 성능을 뿜어냅니다. 외계인의 기술이라는 드립을 만들어내는 차량입니다. Spyder라는 모델명에서 볼 수 있듯이 2인승 차량이며 4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가격은 외계인 프리미엄이 붙어 10억 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918대만 한정 생산된 덕분에 호가를 예상하기 어려운 차량입니다. 

918 Spyder

 


10. RS

 

RS는 Race Sport를 의미합니다. 911 모델을 기반으로 한 레이싱을 위한 차량에 적용되는 명칭입니다.

 

911 GT2 RS

911 GT3 RS

911 GT3 RS 4.0

 

911 GT2 RS는 터보차저 엔진을 사용하는 레이싱 차량이며 911 GT3 RS는 자연흡기 엔진을 사용하는 레이싱 차량입니다. RS차량은 모두 후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녹색지옥이라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완주조차 힘든 어려운 코스지만 그만큼 자동차의 성능을 판단하기에 적합한 코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뉘르부르크링의 완주 기록은 그 자체로 기술적으로 최고 성능의 차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좋은 기록을 내기 위해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달리고 있습니다.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Nürburgring Nordschleife)

fastestlaps.com

 

1. 포르쉐 911 GT2 RS(991)(개조됨)

6분 40초 33

2.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VJ

6분 44초 97

3. 포르쉐 911 GT2 RS(991)

6분 47초 30

4. 래디컬 SR8LM

6분 48초 00

5.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

6분 52초 01

6. 래디컬 SR8

6분 55초 00

7. 포르쉐 911 GT3 RS

6분 56초 40

8. 포르쉐 918 스파이더

6분 57초 00

9. 스바루 WRX STI(개조됨)

6분 57초 50

10.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750-4 SV

6분 59초 73

 

현재 랩타임 1위인 911 GT2 RS(991)은 만타이 레이싱에서 튜닝한 차량입니다. 이 기록에 대해서 양산차의 기록 여부에 대해 논란이 있는 상황입니다. 1위 기록을 제외하더라도 3위의 기록을 가진 911 GT2 RS(991)은 또 다른 괴물인 아벤타도르 SVJ를 위협하는 엄청난 레이싱 차량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7위 911 GT3 RS와 아직도 건재함을 과시하는 918 Spyder가 8위에 랭크돼있습니다.

911 GT2 RS/Aventador SVJ

 


 

우리는 일상에서 여러 종류의 차량을 접하지만 각각의 차량 모델명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외제차의 경우는 더욱 그렇죠.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관심 사항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입하시거나 데이트 상대의 차량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은 기본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현대차에서 생산되는 여러 모델들도 경제적 상황에 맞게 구입할 수 있는 여러 등급이 있듯이 포르쉐와 같은 외국 제조사에서 생산되는 모델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문제>

'911 Carrera GTS Cabriolet'는

① 4륜구동일까요? ② 후륜구동일까요? 

 

<정답>

② 후륜구동

911 Carrera의 4륜구동모델은

911 Carrera 4

911 Carrera 4 Cabriolet

911 Carrera 4 GTS

911 Carrera 4S

입니다.

숫자4를 확인하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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