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되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카카오페이 인증서! 1분 만에 발급하기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2020년 12월 10일부터 국가공인인증서가 독점하던 인증서 시장이 열리면서 기존 인증서의 사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물론 공인인증서는 완전 폐지되는 것이 아니며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오늘은 기존의 불편했던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유력한 인증서 중 하나인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과 사용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인증서 발급에 앞서 먼저 준비하셔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전 준비물

1. 카카오 페이 가입

2. 입출금 내역 확인 준비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을 위해선 먼저 카카오페이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카카오페이 가입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인증서 발급 과정에서 본인 인증을 위해 핸드폰과 계좌를 이용합니다.

 

계좌 본인 확인을 위해 계좌 입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한 상태로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을 시작해주세요. 입출금 문자 안내 서비스 또는 은행 앱이나 PC 접속을 준비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1. 카카오톡 더보기-자산

카카오톡 실행 후 하단 메뉴 중 4번째 더보기로 이동하세요. 상단 카카오 페이 메뉴에서 자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서비스-전자문서-인증

서비스 메뉴를 선택한 후 화면을 내려서 전자문서 항목의 인증을 선택합니다.

 

3. 인증서 발급하기 +선택

인증서 발급 메뉴에서 +버튼을 눌러 인증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4. 필수 약관 동의

어김없이 등장하는 약관 동의 절차입니다. 필수 약관만 동의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새롭게 등장하는 인증서 역시 약관 동의 절차가 필요할텐데요. 우리가 무심코 동의하고 지나치는 부분에 대한 설명과 보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5. 휴대폰 인증번호 요청

휴대폰 정보를 통한 본인 인증 절차입니다. 이름주민등록번호, 통신사-휴대폰 번호를 차례로 입력하신 후 인증번호 요청을 눌러주세요.

 

6. 본인 확인 필수 약관 동의

본인확인 약관 동의 절차입니다. 모두 필수 약관입니다. 모두 동의하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7. 휴대폰 인증 완료

입력하신 휴대폰 번호로 카카오페이-인증번호 6자리가 첨부된 문자가 발송됩니다. 인증번호가 자동 입력되면서 휴대폰 인증이 완료됩니다. 자동 입력되지 않는 경우 직접 6자리 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을 완료한 후 확인을 눌러 계좌 본인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8. 계좌를 통한 본인 확인

※ 보안 규정에 따라 해당 과정을 이미지로 담을 수 없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8-1. 은행 선택

8-2. 계좌번호 입력

8-3. 입력한 계좌로 1원 입금+네 글자

8-4. 인증문자 네 글자 입력

 

입금 내역에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문자 네 글자(한글)가 표시됩니다. 해당 네 글자를 화면에 입력해주세요. 이제 휴대폰과 계좌를 통한 본인 인증이 끝났습니다.

 

9. 비밀번호 설정-발급 완료

마지막 절차입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8~15자리의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하면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인증서는 본인 이름이 표시되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2년입니다.

 

 

사용 방법 및 제휴 현황

 

1. 카카오톡-인증 요청

2. 내용 확인

3.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본인 인증을 요청합니다. 메세지 확인하기를 눌러 전자 서명 단계로 이동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한 후 인증서 발급 시 설정한 비밀번호(8~15자리)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전자 서명이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만큼 간단한 절차는 필수죠. 현재 PASS인증서를 포함한 대부분의 인증서는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본인 인증 절차가 종료됩니다.

 

2020년 12월10일 공인인증서 폐지? 간편한 PASS 인증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2020년 12월 10일은 기존의 국가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새로운 인증서 경쟁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PASS 등 본격적으로 인증서 시장에서 경

mamasajang.tistory.com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전자 서명이나 본인 인증, 로그인, 금융기관 문서 열람, 출금 동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됩니다.

◈ 카카오페이 제휴사 현황
국민연금, 병무청, 여성가족부, 삼성생명, 삼성화재, 현대자동차, 현대HCN, 한국소비자원,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시설공단, 인터파크, L.POINT, 롯데멤버쉽, UPbit, KB증권,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기업은행, 수협, 비씨카드, 넥슨 등입니다.

(출처 : 카카오페이)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인증 서비스인 만큼 제휴사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및 사용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인증서를 사용하실 예정인가요?

 

사실, 인증서 발급과 인증 과정이 간편하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인증서를 발급받아서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본인 인증 서비스가 제공되는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나쁠 것이 없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