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STAX 앱을 이용한 빠르고 간편한 재산세 납부 방법

7월,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재산세를 납부하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은행이나 ATM기를 직접 찾으시거나 텔레뱅킹, 인터넷 납부 등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사용하실 텐데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서울시 모바일 세금 납부 시스템 서울 STAX를 이용한 재산세 납부 방법입니다.

 

 

지방세인 재산세 납세 대상자는 2021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주택, 선박, 주택 외 건축물을 소유한 자입니다. 과세 대상에 따라 7월과 9월, 두 번에 걸쳐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 7월 납부 : 주택분 1/2, 건축물, 선박
9월 납부 : 주택분 1/2(7월 납부 후 나머지 금액), 주택 외 토지분

※ 주택의 경우 주택부속토지가 포함되며, 재산세+도시지역분 합계 금액이 5만 원 이하일 경우 7월에 일괄 납부

◈ 납부 기한
2021년 7월 납부기한 : 7/21일(수)~7/31일(토)까지. 31일이 토요일이므로 8/2(월)이 납부 마감일입니다.

재산세 납부 마감일인 8/2(월)이 경과한 경우 3%의 가산금이 부과되며, 8/31(화)까지 미납한 경우 매달 0.75%의 가산금이 추가됩니다. 단 납부 금액이 30만 원 이상일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세금 납부는 언제나 번거롭고 내 계좌에서 돈이 나가기 때문에 반갑지 않죠. 이런 부분을 조금이나마 개선해주는 앱이 바로 서울 STAX 앱입니다.

 

오늘은 서울시 STAX 회원가입 순서와 앱을 이용한 재산세 납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CONTENTS>
1. 서울시 STAX 회원가입
2. 재산세 납부 방법

 

 

서울시 STAX 회원가입

서울시 STAX

※ 먼저 마켓에서 서울시 STAX를 검색하신 후 앱을 설치해주세요.

 

◈ 가입 순서 1-2

서울STAX-회원가입-순서1-2
서울STAX 회원가입 순서1-2

앱의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 후 메뉴 화면 상단의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주세요.

 

 가입 순서 3-4

서울STAX-회원가입-순서3-4
서울STAX 회원가입 순서3-4

문자, PASS앱 또는 공동 인증서 중 원하는 본인 인증 수단을 선택합니다.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 선택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을 눌러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가입 순서 5-6

서울STAX-회원가입-순서5-6
서울STAX 회원가입 순서5-6

전체 약관에 동의한 후 확인을 눌러 개인 정보 입력 단계로 넘어갑니다. 휴대폰 번호, 주소 등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가입 순서 7-8

서울STAX-회원가입-순서7-8
서울STAX 회원가입 순서7-8

로그인 시 사용하는 패턴을 등록합니다. 패턴 등록을 끝으로 서울 STAX 회원 가입이 완료됩니다. 자주 로그인하는 앱은 아니지만 금융 관련 앱처럼 등록된 패턴만 입력하면 빠르게 로그인되는 점은 매우 편리합니다.

 

 

재산세 납부 방법

 

◈ 납부 순서 1-2

서울STAX-재산세-납부-순서1-2
서울STAX 재산세 납부 순서1-2

좌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패턴을 입력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납부할 세금이 나를 반겨줍니다. 하단의 화살표를 눌러 납부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납부하실 경우 아래의 납부 순서 5-6으로 이동해주세요.

 

납부할 세금이 보이지 않을 경우, 세금 납부 고지서의 납부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QR코드를 스캔해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납부 순서 3-4

서울STAX-재산세-납부-순서3-4
서울STAX 재산세 납부 순서3-4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메뉴 창을 열어주세요. 세금 납부 메뉴의 빠른(타인) 납부를 선택합니다.

 

빠른 납부 창에서 재산세 고지서의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직접 입력하거나 QR버튼을 눌러 고지서 하단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금 납부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를 선택하면 납부 절차로 이동합니다.

 

◈ 납부 순서 5-6

서울STAX-재산세-납부-순서5-6
서울STAX 재산세 납부 순서5-6

납부하실 재산세 내용을 확인한 후 다음을 눌러 납부 방법을 선택합니다.

 

은행납부는 재산세 고지서에 있는 지방세 전용계좌를 직접 입력한 후 납부하는 방법이며, 신용카드는 카드 번호, 유효기간 등을 직접 입력해서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간편 결제는 결제 앱에 이미 등록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서울시 STAX에서 이용 가능한 결제 앱은 신한 PAY, 카카오페이, PAYCO, SSG PAY, 삼성 페이, 네이버 페이, Lpay입니다. 전 제가 주로 사용하는 페이코를 사용했습니다.

 

◈ 납부 순서 7-8

서울STAX-재산세-납부-순서7-8
서울STAX 재산세 납부 순서7-8

납부 동의를 체크한 후 재산세 납부를 시작합니다. 각자 선택한 간편 결제 앱으로 이동합니다.

 

◈ 납부 순서 9-10

서울STAX-재산세-납부-순서9-10
서울STAX 재산세 납부 순서9-10

등록된 결제 방법을 선택한 후 결제 금액을 확인해주세요. 결제 버튼을 누른 후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재산세 납부가 완료됩니다.

 


 

※ 일반 종이 형태의 고지서가 아닌 이메일 형태의 전자 고지서는 서울시 ETAX(etax.seoul.go.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시 STAX 가입 방법과 앱을 이용한 재산세 납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주택이나 주택 외 토지분 납세자의 경우 9월에도 같은 방법으로 재산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참고하실 내용>

[역대 대한민국 하계 올림픽 메달 수와 순위]

[2021 전 세계 나라별 인구수와 인구밀도 순위 정리]

[갤럭시 버즈 프로 사용법과 착용법 및 페어링 방법]

[전 세계 도시 중 1000만 서울특별시의 인구수 순위]

[비보호 우회전 상식 교차로 진입 전 횡단보도 통행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