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쏠] 1분만에 모바일 OTP 신청하고 1일 이체한도 변경하기
- 마사장이야기
- 2020. 12. 30.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해 1회성 암호를 만들어내는 OTP(One Time Password)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그보다 더 편리한 모바일 OTP 서비스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신한은행 쏠(SOL)앱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모바일 OTP 서비스는 OTP카드 없이 스마트폰 등록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서비스 신청이 빠르고 간편하며 PC를 이용한 거래 역시 이 서비스를 신청해놓으면 모바일 OTP와 빠르게 연동되기 때문에 쏠을 통해 금융거래를 하신다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비스 신청 과정에서 1일 또는 1회 이체한도를 함께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이체한도 변경이 필요하신 분들도 고려해볼 만한 서비스라고 생각되네요.
오늘은 쏠에서 1분 만에 모바일 OTP를 신청하는 방법과 이 서비스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신한은행 모바일 OTP
1. 신청 메뉴 찾기
신한은행 쏠(SOL) 메인 화면에서 모바일 OTP 버튼을 찾아서 눌러주세요.
메뉴가 따로 보이지 않을 경우, 우측 상단 메뉴-인증/보안-모바일OTP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2. 발급/재발급
실물 보안매체 없이 편리하게 인증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유의사항을 확인하신 후 발급/재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비대면 실명 인증 절차로 이동합니다.
※ 본인 인증 절차는 보안정책의 이유로 스크린샷을 남기지 못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3. 비대면 실명 인증
3-1. 본인 인증 수단 선택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중 1개를 선택해주세요.
3-2. 사진 촬영-신분증 확인
선택한 인증 수단을 사진 촬영한 후 신분증 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3-3. 본인 확인-계좌정보 입력
신분증 확인이 끝난 후,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 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4. 비밀번호 및 이체한도 설정
모바일 OTP용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합니다. 1일 이체한도는 최대 5억 원! 1회 이체한도는 최대 1억 원!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언젠가 5억 원을 거래할 날을 꿈꾸며 최대한도로 설정했습니다.
'필요하신 한도 이내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눈에 밟히네요.
5. 설정 확인/발급 완료
이체한도 설정 금액을 확인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OTP 발급이 완료됩니다.
실제 거래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사용법
일반적인 계좌이체입니다. 보내는 금액과 받으시는 분 정보를 입력합니다. 일 잔여한도가 5억 원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이체를 눌렀습니다. 이체가 완료되었습니다. 응??
장단점
장점 : 편하다.
단점 : 편해서 불안하다.
실제 모바일 거래의 경우 OTP 비밀번호 6자리 입력 과정이 생략됩니다. 거래 중 모바일에 등록된 OTP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넘어가기 때문인데요. 두세 번의 클릭으로 이체가 완료되기 때문에 너무 편합니다.
※ PC 거래의 경우, 쏠앱과 연동돼서 직접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는 절차가 추가됩니다.
편리한 만큼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모바일 거래도 비밀번호 6자리를 따로 입력하는 절차가 추가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누군가 나의 스마트폰 잠금화면 정보와 쏠앱 로그인 정보만 알아내면 쉽게 출금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저는 영화처럼 저의 생체정보를 도난(?)당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금융 관련 로그인은 비밀번호와 잠금 패턴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모바일 OTP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폰의 분실이나 로그인 보안에 더욱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신한은행에서도 폰을 분실하거나 도난 시 고객센터나 영업점에 신고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쏠앱을 재설치하는 경우에도 서비스 정보가 삭제되기 때문에 모바일 OTP 서비스를 재신청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한은행 쏠의 모바일 OTP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이체한도를 함께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신청이 간편하고 사용이 편리한 만큼 보안에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금융 관련 사항은 안전을 위해 지문 인식 등의 생체 정보보다는 비밀 번호나 패턴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