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용? NHN 페이코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간편 로그인하기

페이코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간편 로그인

 

연말 정산이 다가오면서 홈택스 로그인이 가능한 인증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인증서로 국세청에 접속하시나요?

 

현재 정부가 선정한 연말정산용 로그인이 가능한 민간 인증서는 PASS, NHN페이코, 삼성패스, KB모바일인증서, 카카오 지갑입니다.

 

오늘은 NHN한국사이버결제에서 제공하는 페이코(PAYCO) 가입 및 인증서 발급 방법과 발급받은 인증서로 간편하게 홈택스에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페이코 가입하기

2. 페이코 인증서 발급하기

3. 홈택스 간편로그인 사용법

 

페이코 가입하기

마켓에서 페이코(PAYCO)를 검색한 후 설치합니다. 앱을 설치한 후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회원가입을 눌러 이메일 가입 또는 휴대폰 번호 가입 중 하나를 선택해서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페이코 인증서 발급하기

1. 인증서 발급 메뉴찾기

페이코에 접속하신 후 아래 더보기 메뉴를 눌러주세요.

더보기 메뉴 상단에 인증서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을 아래로 내려 인증-PAYCO인증서 메뉴를 직접 찾아서 선택하셔도 됩니다.

 

PAYCO 인증서 발급하기를 눌러 인증서 발급 절차를 시작합니다.

 

2. 본인 인증하기

인증서비스 이용과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약관에 동의한 후 본인 인증 절차를 시작합니다.

간편 본인 확인앱 PASS나 SMS 문자 중 하나를 선택해서 휴대폰 본인 인증 절차를 완료합니다.

 

3. 패턴 등록-발급 완료

PAYCO 인증서는 패턴으로 인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코 인증서만의 독립적인 패턴을 등록하기 때문에 보안상 더욱 안전해 보이네요. 원하는 패턴을 두번 입력해주세요. 

 

패턴 등록을 마친 후 생체 인증(지문)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알림이 등장합니다. 방금 등록한 패턴을 대체하는 생체 인증에 동의할 경우 사용을 눌러 지문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생체 정보에 대한 불안함 때문에 비밀 번호나 패턴을 선호하는 편이라 사용 안함을 선택했습니다.

 

패턴 등록 또는 지문 등록을 마치면 페이코 인증서 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본인 이름이 명시된 인증서는 발급일로부터 2년간 유효합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에서 서비스하는 PAYCO인증서는 패턴 인증과 클라우드 블록체인 기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NHN은 민간 인증서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인증센터를 운영할 정도로 보안에 많은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이젠 페이코 인증서를 사용해봐야겠죠? 연말정산용 각종 증빙서류를 내려받기 위해서 먼저 PC에서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해보겠습니다.

 

홈택스 간편 로그인 사용법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홈택스에서는 새롭게 간편 인증 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상단 메뉴-로그인을 눌러 회원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1. 간편인증 로그인

간편인증 로그인을 선택한 후 5개의 항목 중 페이코를 선택합니다.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간편 인증 서비스에 대해 동의한 후 인증 요청 버튼을 누르면 페이코가 설치된 휴대폰으로 인증 요청 알림이 도착합니다.

 

2. 페이코 인증하기

인증 요청 정보를 확인하신 후, 인증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코 인증서 발급 시 입력했던 패턴을 그려주세요. 패턴 입력 후 간단하게 인증 절차가 완료됩니다.

 

3. 인증 완료

PC홈택스 화면으로 돌아와서 인증 완료 버튼을 누르면 홈택스 간편 로그인 절차가 완료됩니다. 로그인 후에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증빙 서류를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페이코를 설치하셨다면 매일매일 소소하게 페이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라이프로 이동해서 상단의 뉴퀴즈 메뉴를 눌러보세요. 틀려도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재미 삼아 하루에 한 번씩 포인트를 적립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NHN에서 제공하는 페이코 가입 및 인증서 발급과 간편하게 홈택스에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평소라면 연말정산을 위해 당연히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겠지만 올해는 조금 다른 양상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인증서 적용이 생각보다 느려서 답답함에 기존의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죠. 그래도 다행스러운 점은 홈택스에 로그인이 가능한 민간 인증서가 5개나 생겼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더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서가 많이 등장했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20년 12월10일 공인인증서 폐지? 간편한 PASS 인증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2020년 12월 10일은 기존의 국가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새로운 인증서 경쟁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PASS 등 본격적으로 인증서 시장에서 경

mamasajang.tistory.com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