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쏠(SOL)] 외화 송금 입금 받기 및 환전수수료 이해하기(feat. 애드센스)

외화 송금 입금 받기 및 환전수수료 이해하기

 

여기 해외에서 송금된 달러를 입금받는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송금수수료 할인과 환전 시 환율 우대가 적용되는 신한은행 쏠(SOL)앱의 외화 송금 입금 받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간편하게 해외 송금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쏠을 이용한 외화 송금 입금 받기 방법과 달러를 원화로 환전할 때 발생하는 환전수수료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본인 앞으로 외화가 송금될 경우 은행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카톡 메시지가 날아옵니다!

 

<CONTENTS>

1. 초간단 해외송금 받기

2. 송금내역 및 잔고 확인

3. 환전수수료 이해하기

 

※ 쏠(SOL)의 해외 송금 서비스 이용 시 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 모바일 OTP 서비스를 신청하신 분들은 실물 보안카드 없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초간단 해외송금 받기

 

◈ STEP 1. 송금 확인 후 쏠(SOL)앱 실행

은행원의 전화 연락이 카톡으로 대체되면서 서비스 이용이 쾌적해진 느낌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신한은행 쏠(SOL)을 실행합니다.

◈ 해외 은행에서 국내 은행으로 송금된 달러는 고객의 계좌로 이체하지 않을 경우, 미지급 상태로 유지됩니다.

문의 결과 미지급 상태의 유효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최대한 빨리 고객의 계좌로 이체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 STEP 2. 우측 상단 메뉴-외환-해외송금-받기 선택

 

◈ STEP 3. 해외송금 입금받기 서비스 확인

해외송금 입금받기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서비스 이용 시간
평일 영업시간 내 09:00~16:00

◈ 반드시 영업점 방문이 필요한 경우
1. 보낸 분의 송금 정보가 잘못된 경우(수취인이 다르거나 계좌번호 오류 등)
2. 입금받는 계좌가 입금이 불가능한 경우(계좌의 사고등록 또는 해지 등)
3. 개인 간 송금이 아닌 무역거래 송금의 경우 

 

쏠앱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수수료 우대입니다. 송금 알림 연락을 받고 영업점으로 달려가신다면 송금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없겠죠? 거래 1건당 적용되는 수수료입니다.

◈ 송금수수료 50% 면제
USD, JPY, EUR = 5,000원

단, 송금액이 USD 100달러 이하인 경우 송금 수수료 면제

매월 애드센스 수익으로 USD 100달러를 정확하게 맞추는 능력자분들은 송금수수료 면제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드센스의 최소 지급 기준액은 USD 100달러입니다.

 

※ 기타 수수료와 송금수수료?

해외 송금 시 해외중계수수료, 전신수수료, 중개은행수수료 등의 기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송금인이 송금한 금액과 비교해보면 기타 수수료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 다르며 보통의 경우 거래당 $5~20입니다. 구글 에드센스의 경우, 지급 신청 시 수수료 $5를 제외한 금액이 송금됩니다. 

 

 

송금수수료는 국내 은행에서 고객의 계좌로 달러를 이체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이며, 1건의 거래당 보통 ₩5,000~10,000입니다. 송금수수료 역시 국내 은행에 따라 다릅니다. 신한은행 쏠의 송금수수료 ₩5,000은 송금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나쁘지 않은 금액입니다.

 

◈ STEP 4. 입금받기-상세내역 보기-입금 선택

송금 수수료 등의 서비스 내용을 확인 후 입금받기 또는 해외송금 입금받기를 눌러주세요. 조회기간을 입력하면 해외 송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내역 보기 및 입금을 눌러 송금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송금 금액, 송금인 정보, 송금인 메시지, 수취인명, 입금 정보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세요. 송금수수료는 ₩5,000에 해당하는 금액을 달러로 환산한 후 차감됩니다.

 

전체 송금 금액에서 50% 우대가 적용된 송금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외화계좌입금액)이 입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금 정보 확인을 마친 후 아래 입금을 눌러주세요.

 

◈ STEP 5. 입금 확인-보안카드 입력-입금 완료

정보 체크 후 확인을 누르고 보안카드 숫자 2개를 입력하면 입금이 완료됩니다. 아래 확인을 눌러 절차를 종료하거나 계좌조회 과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사용하면 쉽게 송금 내역과 달러 잔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금내역 및 잔고 확인

 

◈ STEP 1. 우측 상단 메뉴-외환-해외송금-내역 조회

 

◈ STEP 2. 좌측 하단 전체 계좌-외화 계좌 확인

외화계좌의 경우, 총잔액을 달러와 별도로 000원으로 표기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원 잔고는 환전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환율을 적용한 금액을 표기해 놓은 것입니다. 외화 계좌 정보의 입금/출금 메뉴를 눌러 달러를 원화로 출금하거나 원화를 달러로 입금할 수 있습니다.

 

◈ 외화 통장 - 출금
외화 통장 달러 출금 - 원화로 환전 - 자신의 원화 통장으로 입금

◈ 외화 통장 - 입금
원화 통장 원 출금 - 달러로 환전 - 자신의 외화 통장으로 입금

* 애드센스로 지급받은 달러를 원화로 바꾸기 위해선 출금 버튼!

 

신한은행 외화 체인지업 예금 계좌는 지급받은 달러를 환율이 오를 때(원화 약세=달러 강세) 직접 환전할 수 있기 때문에 외화를 거래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은행 쏠] 외화 예금계좌 개설과 구글 애드센스 지급 보류 해결하기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 중이시라면 애드센스 지급에 보류가 걸려있다는 충격적인(?)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받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일단 지급

mamasajang.tistory.com

미국 달러를 벌어서 우리나라의 경상수지를 올리는 데 기여한 애국자에게 또 한 번의 수수료를 뺏어갑니다. 바로 환전수수료입니다.

 

환전수수료 이해하기

 

친절한 은행은 표정만 친절할 뿐 결코 고객들을 위해서 일하지 않습니다. 모든 금융 거래에는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환전수수료도 그중 하나죠. 달러는 은행 입장 보면 고객에게 팔거나 살 수 있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신한은행 쏠(SOL)의 해외송금 입금받기는 주요통화 환율 50% 우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환율 우대의 의미는 환전수수료를 할인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환전수수료를 이해하기 위해 현재 달러 환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측 상단 메뉴-외환-환율-환율 조회 선택 ▼

환율 조회-통화-미국 달러(USD)-조회 날짜 선택. 현재 신한은행의 달러 환율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율은 은행마다 미세하게 다릅니다.

 

상단의 환율변동추이 메뉴를 선택하고 기간을 설정하면 3월 이후로 미국 달러 환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화를 버는 수출업체나 애드센스 이용자에겐 정말 슬픈 소식이네요. 달러를 원화로 바꾸기 위해선 '송금받으실때' 환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환율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면, 외환 거래의 기준 환율이 되는 매매기준율을 중심으로 거래 종류에 따라 환율이 다르게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차이만큼의 금액이 바로 거래 시 발생하는 환전수수료입니다. 매매기준율은 그 은행에서 구입한 달러의 가격입니다.

 

 

만약 USD 100달러를 원화로 환전해서 내 계좌로 송금할 경우 쏠(SOL)의 해외송금 입금받기의 환율 50% 우대 서비스를 적용해보면,

◈ 송금받으실때 환율 ₩1,101.40
$100 = ₩110,140

◈ 매매기준율 환율 ₩1,112.00
$100 = ₩111,200

◈ 환전수수료
₩111,200 - ₩110,140 = ₩1,060

◈ 쏠 환율 50% 우대
₩1,060/2 = ₩530

◈ 환율 50% 우대 적용 시
$100 = ₩110,670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50%만큼 깎아준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제시된 환율에 환율 50% 우대를 직접 적용해보면,

◈ 1,112.00 - 1,101.40 = 10.60

◈ 10.60/2=5.30

◈ 우대 적용된 송금받으실때 환율
1,101.40 + 5.30 = 1,106.70

◈ $100 = 1,106.70 x 100

매매기준율 환율과 송금받으실때 환율의 차이를 반으로 줄여준다는 의미입니다.

 

매매기준율을 중심으로 왜 이렇게 환율에 차이를 두고 환전수수료를 받는 걸까요? 각 은행의 거래별 환율을 보면, 현찰사실때>송금보내실때>매매기준율>송금받으실때>현찰파실때 순서로 환율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현찰사실때, 송금보내실때 환율이 높은 이유는,

달러 매도

'달러 팝니다! 대신 비싸요!' 은행 입장에서 달러라는 상품을 고객에게 파는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송금받으실때, 현찰파실때 환율이 낮은 이유는,

달러 매입

'사드릴게 대신 싸게!' 은행 입장에서 보면 고객이 파는 달러라는 상품을 사는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은행은 자신이 구입한 달러의 가격을 의미하는 매매기준율 시세를 기준으로 비싸게 팔고, 싸게 사는 장사의 기본을 지키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결국 힘들게 번 달러를 원화로 바꾸기 위해선 달러를 은행에 팔아야 하고, 은행은 이윤을 남기는 기업이기 때문에 환전수수료를 챙기면서 달러를 싸게 사들이게 되죠.

 

외화 송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해외 송금 횟수를 줄이거나 환전 횟수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애드센스 홈-지급-설정(설정관리)-결제계정-지급일정에서 지급 기준액을 높이거나 지급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신한은행 쏠(SOL)을 이용한 외화 송금 입금받는 방법 및 환전수수료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당분간 원화가 강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서 걱정입니다. 내년에는 환율이 올라서 해외로 제품을 수출하는 많은 기업들과 애드센스 사용자 분들이 더 많은 수익을 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