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설 이해하기

음양오행설

음과 양의 조화를 의미하는 음양오행설의 개념, 여러분은 얼마나 이해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자주 등장하는 음양오행설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음양오행설과밀접한 연관이 있는 십간십이지에 대한 내용은 이 글의 하단 링크를 통해 이동해주세요.

 

<CONTENTS>
1. 음양설
2. 오행설
3. 음양오행설

 

다음백과사전, 네이버백과사전, 나무 위키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지적해 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음양오행설 이해하기

음양설

陰陽說

 

음양(陰陽)은 한자 뜻 그대로 북쪽(응달)과 남쪽(양달)을 지칭하는 것으로 특별한 의미가 없는 평범한 단어였습니다. 인류가 자연에서 관찰하는 낮과 밤과 같은 자연현상이었을 뿐 실재하는 대상을 지칭하는 말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의 지식과 인지능력의 발달과 함께 기(氣)의 흐름을 통해 만물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사고방식이 생기면서 음양을 상반되는 기의 흐름으로 이해하고 서로 다른 음양의 성질로 자연과 삶을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 기(氣)는 동양철학에서 우주의 근원적 에너지를 지칭합니다.

 

자연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 음양론은 오행설과 결합됩니다.

양(陽) / 음(陰)
하늘 /
남쪽, 동쪽

음양설
음양설

 

오행설

五行說

 

 

음양설과 마찬가지로 오행설 역시 자연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됩니다. 오(五)는 자연에 존재하는 물질 중 생활 필수 요소 다섯 가지 수(水-물), 화(火-불), 목(木-나무), 금(金-쇠붙이), 토(土-흙)를 일컫는 말로써 이 물질에서 나오는 기운을 오행이라고 합니다.

 

음양설과 오행설은 소박한 자연주의 색채가 강하고 독립적으로 형성되어 발전하다가 전국시대에 이르러 하나의 개념으로 결합됩니다. 그 이후 점차 복잡해지고 추상적, 관념적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오행설 목화토금수 오행
오행설

음양오행을 체계화시킨 인물은 제나라 추연이며 그는 대표적 이론인 오덕종시설에서 오행 상승의 법칙인 상극설을 주장했습니다. 오덕이란 오행에서 발생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 음양설은 관점에 따라 상극설과 상생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극설>

相剋說

 

극(剋)은 이긴다, 극복한다, 움직이지 못하도록 통제한다는 의미로 자연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상극 화살표 방향을 참고하세요)

수극화 물은 불을 이긴다.
화극금 불은 금속을 이긴다.
금극목 금속은 목재를 이긴다.
목극토 목재는 흙을 이긴다.
토극수 흙은 물을 이긴다.

추연은 오덕을 갖춘 사람이 왕자가 되며, 왕조는 오덕의 순서로 흥망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토-목-금-화-수 순서로 앞의 왕조를 이기고 나타난다는 의미로 오행 상승 순환 법칙인 상극설의 입장을 취합니다.

 

<상생설>

相生說

 

생(生)은 서로 돕고 자라도록 해준다는 의미로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위의 상생 화살표 방향을 참고하세요)

목생화 목재는 불을 돕는다.
화생토 불은 흙을 돕는다.
토생금 흙은 금속을 돕는다.
금생수 금속은 물을 돕는다.
수생목 물은 목재를 돕는다.

전한 시기의 정치적 안정기가 오면서 상극설은 목-화-토-금-수 순서대로 서로 돕고 발전한다는 상생설로 변화됩니다. 공생과 공존의 의미로 이해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음양오행설

陰陽五行說

 

 

오행은 음양에서 파생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음양, 오행의 이론이 모두 필요했기 때문에 음양오행론으로 불리게 됩니다.

 

상생설 이후 음양오행설은 시령설로 발전됩니다. 시령설은 계절의 변화와 인간의 정서를 오행 상생의 원리로 설명하고 오행의 순환에 따르지 않으면 자연과 인간 사회의 화평이 깨진다고 주장합니다. 음양오행을 전체 조화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일상적인 인간사(事)에 적용하게 된 것입니다.

 

한대에는 통치자가 음양오행을 따르지 않으면 사회의 안녕과 질서가 유지될 수 없다고 믿었으며 음양오행설은 유가와 도가를 포함한 모든 사상의 세계관으로 받아들여지며 하나의 보편적인 사상이 됩니다.

 

또한 이론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십간, 십이지 등과 결합되어 복잡하게 변합니다. 의학에도 큰 영향을 끼쳐 인체를 음양오행의 조직으로 이해하고 음양오행의 균형을 찾는 것으로 병을 치유했습니다.

 

이후 유교가 국교화되면서 음양오행설은 참위설(讖緯說)로 변화합니다. 참위란 장래에 발생할 사태에 대한 예언이나 왕조의 흥망이나 정권교체의 예언, 인간의 운세를 예언하는 것을 말합니다. 왕조 정당성 주장의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참위설과 결합된 음양오행설은 당나라 때 전성기를 맞게 되는데 음양오행설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 바로 이때입니다. 삼국시대의 유적을 통해서 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구려 강서대묘에서 사방위 체계와 청룡-주작-백호-현무의미하는 계절과 방위, 5행의 요소인 목-화-금-수의 개념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신 청룡주작백호현무
청룡 주작 백호 현무

음양오행설의 가장 큰 변화는 송대 성리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태극도설(太極圖說)에서는 태극이 음양을 낳고 음양이 오행을 낳는다는 형태로 음양오행을 이해했으며 음양과 오행의 결합에 의해 만물이 형성되는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성리학의 이기론태극도설의 내용을 기초로 태극은 이(理), 음양오행은 기(氣)로 해석되어 이기 개념으로 만물의 생성을 설명하게 됩니다.

 


 

 

음양오행설은 서로 상생하고 상극하면서 함께 발전한다는 보편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며 서로 돕고 공존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상극의 개념 또한 다르게 이해하면 불이 금속을 이기는 것이라기보다 불이 금속을 이기는 성질을 이용하면 인간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좋은 의미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박한 자연주의적 사상으로 출발한 음양오행론은 많은 사물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가장 방대한 이론적 체계를 갖춘 사상이 됩니다. 모든 이론가들이 그렇듯 자신의 이론을 강화하고 증명하기 위해 또는 왕조의 정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실과 개념을 하나로 통합시켜온 과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음양오행설은 동아시아에 큰 영향을 끼쳤고 개인의 삶이나 문화현상 등을 설명하는 이론적 체계로서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음양오행설의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십간십이지 이해하기>

 

2020경자년,2021년은? 십간십이지 이해하기

2015년 을미년 푸른 양의 해 2016년 병신년 붉은 원숭이의 해 2017년 정유년 붉은 닭의 해 2018년 무술년 황금 개의 해 2019년 기해년 황금 돼지의 해 2020년 경자년 흰 쥐의 해 2021년은? 매년 업데이트되

mamasajang.tistory.com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