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행 중부내륙고속도로 상행선 여주분기점과 호법분기점을 피하는 방법

썸네일
여주분기점과 호법분기점을 피하는 방법

주말여행이나 고향 방문 후 서울행 중부내륙고속도로 상행선을 이용하시나요? 일반적으로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아래의 경로를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 경로>
1. 중부내륙고속도로
2. 여주 JC(여주분기점)-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
3. 호법 JC(호법분기점)-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방향

문제는 상습 정체구간인 2-3번 구간입니다. 보통 지옥문이 열리는 여주분기점에 진입하면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추천하는 경로를 익혀두신다면 이 정체구간을 간단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추천 경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북여주나들목과 흥천이포나들목, 광주원주고속도로(제2영동), 경기광주분기점을 통과하는 경로입니다.

<추천 경로>
1. 중부내륙고속도로
2. 북여주 IC(북여주나들목)-북여주 TG(북여주톨게이트)
3. 흥천이포 TG-흥천이포 IC-광주원주고속도로 동서울 방향
4. 경기광주 JC-제2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방향

추천경로전체이미지
추천 경로 전체

이 경로는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의외로 모르는 분들 역시 많은 게 사실입니다. 물론 결국은 제2중부고속도로에 진입하면서 지옥문이 열리는 점은 어쩔 수 없지만 위의 추천 경로는 이동거리와 통행요금은 거의 동일하면서 운행시간을 30분 이상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목차에서 진입이나 진출 시 확인해야 할 지점을 이미지와 함께 정리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반드시 추천 경로를 이용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추천 경로 상세

※ 네이버 지도 거리뷰를 참조했습니다.

 

STEP 1. 양평 방향 직진

step1_양평방향직진
step1_양평방향 직진

여주 JC에서 서울 방향으로 진입하는 수많은 차량을 뒤로하고 양평 방향으로 직진합니다. 여주분기점 2~3km 전에 차량이 정체되는 지점에서 미리 1차 추월차선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북여주 IC 출구

step2_북여주IC출구
step2_북여주IC출구

뻥 뚫린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약 20km 거리를 신나게 달린 후 북여주 IC 출구로 나가야 합니다. 내비가 안내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STEP 3. 북여주 TG-서울 방면

step3_북여주TG_서울방면
step3_북여주TG_서울방면

북여주 IC 출구를 지나면 북여주 TG(북여주톨게이트)가 나옵니다. 좌측 차선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톨게이트 통과 후 서울, 성남 방면 좌측 도로로 이동해주세요.

 

 

STEP 4. 흥천이포 TG-동서울 방면

step4_흥천이포TG_동서울방면
step4_흥천이포TG_동서울방면

북여주 TG를 지나 서울 방향으로 직진하면 광주원주고속도로(제2영동) 진입을 위한 흥천이포 TG가 보입니다. 톨게이트 통과 후 마찬가지로 좌측 방향 인천, 동서울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중부고속도로와 합류하는 경기광주 JC까지 이동해주세요.

 

물론 광주원주고속도로 역시 정체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영동고속도로의 여주 JC-호법 JC 구간에 비하면 교통량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STEP 5. 경기광주 JC-동서울 방면

step5_경기광주JC_동서울방면
step5_경기광주JC_동서울방면

광주원주고속도로에서 경기광주분기점 동서울 방향 출구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제2중부 동서울 방향의 핑크색 차선을 지나 제2중부고속도로에 합류합니다.

 

추천 경로 장점

1. 30분 이상 시간 단축

주말 저녁과 같이 최악의 정체 상황에서 30분 이상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에서 30분 차이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정체 구간에서 경험하는 졸음과 스트레스는 30분 이상의 괴로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2. 서여주휴게소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 JC에서 6km 거리에 서여주휴게소가 있습니다. 화장실 이용이 급하거나 잠깐의 휴식을 위해 필요한 곳입니다. 여주 JC를 통과한 후 2km 거리에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가 있지만 이 구간이 정체될 경우 도착 시간을 예상하기 힘듭니다. 특히 이 정체 구간에 졸음 쉼터가 없기 때문에 화장실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예상된다면 여주 JC를 통과해서 양평 방향으로 직진한 후 서여주휴게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상습 정체 구간인 영동고속도로의 여주 JC-호법 JC 구간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장거리 운전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안전 운전하세요!

 

 

항상 기분 좋은 일만 함께하시길

 

 

<참고하실 내용>

[갤럭시 버즈 2 - 장단점, 사용법 및 착용법]

[갤럭시 버즈 프로 - 장단점, 사용법 및 착용법]

[2021 전 세계 나라별 인구수와 인구밀도 순위]

[비보호 우회전 교차로 진입 전 횡단보도 통행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