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10일 공인인증서 폐지? 간편한 PASS 인증서 만들기

간편한 PASS 인증서 만들기

 

2020년 12월 10일은 기존의 국가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새로운 인증서 경쟁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PASS 등 본격적으로 인증서 시장에서 경쟁할 쟁쟁한 기업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인증서는 바로 PASS 인증서입니다. 이미 PASS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10일 부터 시작되는 인증서 시장에서 PASS 인증서가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예상되네요.

 

기존의 국가공인인증서는 재발급이나 매체간의 복사, 이동 문제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PASS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와 어떻게 다를까요? 유력한 대체 인증서 중 하나인 PASS 인증서의 발급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PASS 인증서 발급

 

1. PASS 실행-인증서 관리

PASS by SKT/KT/U+를 실행해주세요. 아래 메뉴 중 인증을 선택하신 후 화면 가운데 인증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2. 약관동의-인증서 발급하기

+PASS 인증서 발급하기를 누른 후 약관 동의 절차로 이동합니다. 필수 약관에 동의한 후 발급하기를 눌러주세요.

 

3. 개인 인증 절차

설정하신 인증 수단에 따라 비밀번호 6자리 또는 등록한 지문을 입력합니다.

 

4. PASS 인증서 발급

약관 동의와 인증 수단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PASS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만료일은 발급일로부터 3년입니다. 공인인증서와 달리 PASS 인증서의 이름은 8자리 숫자로 구분됩니다.

 

발급된 인증서는 PASS 홈화면-인증-인증서 관리를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증 수단 변경

간단한 설정으로 PASS앱 로그인과 개인 정보 인증 절차의 인증 수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하단 메뉴-전체 선택

2. 인증수단 설정 또는 상단 톱니바퀴

2-1. 톱니바퀴 선택 시-인증수단 설정

 

3. 생체인증 설정 여부 선택

4. 생체인증(지문) 입력

 

PASS에서는 개인 인증 수단으로 비밀 번호 6자리와 생체 정보(지문 인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비밀 번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폐지되는 공인인증서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간단한 사용법입니다. 그동안 공인인증서가 불편했던 것은 사실이죠.

 

인증서 사용 예시

 

※ PASS 인증서 플랫폼인 (주)아톤(ATON)의 인증서 체험을 통한 사용 예시 화면입니다. 참고용입니다.

 

1. 서명요청 확인-전자 서명

금융서비스 이용 중 개인 인증을 위한 전자 서명 요청이 발송됩니다. 서명요청확인하기를 선택하면 PASS앱으로 자동 연결됩니다. 요청 내용을 확인한 후 전자 서명하기를 눌러주세요.

 

2. 개인 인증 절차

설정하신 인증 수단에 따라 비밀 번호 6자리 입력 또는 지문 인식을 통해 개인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3. 전자서명 완료

간단하게 개인 인증 절차를 마무리한 후 닫기를 눌러 이용 중인 금융 서비스의 다음 단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와 비교했을 때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신한은행] 핸드폰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PC로 복사해서 옮기기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정말 불편하지만 외면할 수 없는 공인인증서, 발급과 재발급이 정말 불편했던 적 있으신가요? 특히 PC를 포맷하거나 핸드폰을 바꿀 경우, 그 기기에 저장된

mamasajang.tistory.com

 

 

◈ PASS 인증서 제휴사 현황
NH농협은행, IBK연금보험, KB손해보험, KB증권, 흥국생명,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동양생명, Finnq, SettleBank, KSNET, KT bizmeka, ABL생명, SK telink,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한국저작권위원회

(출처 : ATON)

본격적인 인증서 경쟁 시장이 열리면 인증서 제휴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미 발급받으신 공인인증서는 만기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곧 추억속으로 사라질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인증서 중의 하나인 PASS 인증서 발급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인증서 시장라는 새롭게 형성된 경쟁 속에서 어떤 인증서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국가공인 인증서만 써야 했던 때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