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서] 1분 만에 네이버앱과 웨일로 인증서 발급받기

네이버앱과 웨일로 인증서 발급받기

 

 

공인 인증서가 독점하고 있던 인증서 시장이 열리면서 여러 가지 인증서가 열심히 발을 넓히는 중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인증서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네이버 역시 오래전부터 네이버 인증서를 키워왔는데요. 공룡기업에서 운영하는 인증서인 만큼 PASS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함께 많은 점유를 가져갈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네이버 인증서의 장점은 앱뿐만 아니라 기존의 공인인증서처럼 네이버 웨일(whale) 브라우저에서도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단, 웨일에서 네이버 인증서 발급 시 PC용 웨일 프로그램 설치와 네이버 페이 가입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1분 만에 네이버 앱과 웨일에서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앱

1. 네이버 앱 상단 전체 메뉴

네이버 앱을 미리 설치하고 로그인하신 후 왼쪽 상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네이버 인증서 선택

첫 화면의 네이버 인증서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세요.

 

3. 발급 메뉴로 이동

네이버 인증서 소개 글과 적립 이벤트 소개가 보이네요. 우측 상단의 안심 발급해요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기간 2020.12.01(화)~12.31(목) 동안 네이버 인증서를 처음 발급하신 분들에게 네이버 페이 포인트 1,000원이 적립됩니다. 네이버 포인트 적립일은 2021.1.15(금)입니다.

4. 인증서 발급하기 클릭

네이버 인증서 화면의 인증서 홈 메뉴에서 10초 만에 바로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5. 이용약관 전체 동의

네이버 인증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휴대폰 본인 확인

본인 확인 절차입니다. 약관 전체 동의 후 통신사와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눌러주세요. 6자리 본인 확인 코드가 발송됩니다. 자동 입력 또는 수동 입력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기기 잠금 정보 인증

핸드폰 본인 인증을 마친 후 네이버 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 또는 생체 정보(지문)를 입력합니다. 특이한 점은 네이버 인증서용 비밀번호나 지문을 따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기기의 잠금화면 해제에 적용된 비밀번호 또는 지문을 입력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핸드폰 잠금 해제 설정을 지문 인식으로 지정했기 때문에 이미지와 같이 지문 인식 화면이 등장했습니다.

 

 

핸드폰의 잠금 설정과 같은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수도 있지만 따로 인증서 전용 비밀번호나 생체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안전할 거 같다고 생각됩니다.

 

8. 인증서 발급 완료

기기의 비밀번호 또는 생체 정보를 입력하면 본인의 이름이 적힌 네이버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유효 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며 아래에 남은 유효 기간이 날짜로 표시됩니다.

 

네이버 앱에서 발급했기 때문에 Android 네이버 앱에 보관 중이라고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 인증서 확인

네이버 인증서는 인증서 발급과 같은 방식으로 전체 메뉴에서 네이버 인증서 메뉴를 누르거나, 닉네임을 눌러 개인 정보 메뉴로 이동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웨일(whale)이라는 별도의 브라우저를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웨일에서도 네이버 앱과 마찬가지로 인증서를 발급한 후 브라우저 상에 저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웨일

 

준비물 1 : PC용 네이버 웨일 설치

준비물 2 : 네이버 페이 가입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웨일로 만나는 새로운 인터넷 경험

whale.naver.com

1. 웨일-네이버 인증서 검색

네이버 인증서를 검색한 후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인증서 발급하기 클릭

네이버 앱과 동일한 화면이 등장합니다. 이미 발급받은 네이버 인증서가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웨일 브라우저에도 인증서 발급하기를 눌러주세요.

 

3. 휴대폰 본인 확인

네이버 앱 발급과 동일합니다. 전체 약관에 동의하신 후 통신사와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눌러주세요. 6자리 인증 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4. 네이버 페이 비밀번호 입력

네이버 페이 비밀 번호 6자리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페이 이용자가 아니라면 반드시 네이버 페이에 가입하신 후 웨일 인증서 발급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카카오 페이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역시 페이 인증서를 활용하려는 모습이 보이네요.

 

5. 인증서 발급 완료

네이버 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웨일 브라우저 용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웨일 인증서는 개인 정보 노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신 후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야 합니다.

 

저는 PC에서 스크린샷과 네이버 모바일 화면을 확인하기 위해 웨일을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PC에서 인스타그램 업로드를? 네이버 웨일을 쓰는 7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등의 여러 가지 브라우저 중 여러분은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처음 사용했던 브라우저를 변경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거나,

mamasajang.tistory.com

웨일 인증서는 핸드폰 없이 PC만으로 간편하게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법 유용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6. 인증서 관리

웨일 인증서를 발급한 후 인증서 홈을 확인해보면 앱과 웨일 두 군데에 네이버 인증서가 발급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인증서지만 인증서를 복사하지 않고 기기에서 따로 발급받는 시스템입니다.

 

우측의 관리하기를 눌러 발급받은 두 개의 인증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인증서는 금융과 공공 분야에서 본인 인증과 전자 서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네이버 회원 공식 블로그

앞으로 더 많은 제휴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네요. 인증서 경쟁 시장이 열리면서 빠른 발급과 편리한 사용은 모든 인증서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증 화면에서 간단하게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빠르게 인증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앱 인증서의 경우 인증 화면에서 기기의 비밀 번호 또는 생체 정보, 웨일 인증서의 경우 네이버 페이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나 PASS 인증서 역시 발급과 사용 방법이 간단하죠. 어떤 인증서가 최고의 인증서라고 말하기보다 여러 개의 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1분 만에 발급하기

 

폐지되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카카오페이 인증서! 1분 만에 발급하기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2020년 12월 10일부터 국가공인인증서가 독점하던 인증서 시장이 열리면서 기존 인증서의 사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물론 공인인증서는

mamasajang.tistory.com

간편한 PASS 인증서 만들기

 

2020년 12월10일 공인인증서 폐지? 간편한 PASS 인증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2020년 12월 10일은 기존의 국가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새로운 인증서 경쟁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PASS 등 본격적으로 인증서 시장에서 경

mamasajang.tistory.com

항상 기분 좋은 일만 함께하시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