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달이 경기 중에 이것을 먹는 이유? 바나나의 6가지 효능

반응형

나달이 경기 중에 이것을 먹는 이유? 바나나의 6가지 효능

 

먹기 편하고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은 과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이 있으신가요? 전 '바나나(Banana)'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저렴한 가격에 배까지 든든하게 채워주기 때문인데요.

 

바나나는 주로 열대 또는 아열대 기후에서 생산되며 전 세계적으로 높은 소비량을 가진 중요한 식용 작물 중 하나입니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추정되며 현재 우리가 섭취하는 노랗고 씨가 없는 바나나는 품종 개량된 형태의 과일입니다.

 

테니스 팬이시라면 라파엘 나달이 경기 중 휴식 시간에 바나나를 조금씩 먹는 장면을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무리뉴 감독이 경기 도중에 선수에게 바나나를 건네주는 장면도 생각나네요.

 

왜 운동 선수들은 경기 중에 바나나를 섭취할까요? 오늘은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바나나의 6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바나나의 6가지 효능

2.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 방법

 

※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나무위키를 참조했습니다.

 

바나나의 6가지 효능

1. 든든한 과일

바나나의 주 성분은 전체의 27%를 차지하는 탄수화물이며 100g 약 22g의 비교적 높은 당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가 매우 달콤한 맛을 내는 이유인데요. 특이한 점은 사과와 같은 일반 과일과 달리 과당에 비해 포도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과당과 달리 포도당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에너지원으로 직접 사용되기 때문에 섭취 시 높은 포만감을 줍니다. 그만큼 짧은 시간 내에 체내에 에너지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이 경기 중에 바나나를 섭취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100g에 약 90kcal의 비교적 높은 열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2. 부상 방지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근육 경련을 예방해줍니다. 축구나 테니스와 같이 몸을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종목의 선수들이 바나나를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바나나 속의 풍부한 칼륨 역시 운동 신경을 높여주고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바나나 100g 기준, 약 30mg의 마그네슘과 약 330mg의 칼륨이 함유돼있습니다.

 

3. 우울증과 불안 장애 예방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Triptophane)은 뇌하수체에서 세르토닌(Serotonin)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세르토닌은 평상심을 유지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할 경우 불안하거나 우울증, 공황 장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의 분비를 높여주는 트립토판은 초콜릿과 바나나, 우유, 고기 등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및 변비 해소

바나나는 상대적으로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지만 올바르게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보통 크기의 바나나 1개는 110g이 넘기 때문에 바나나 1개는 약 100kcal로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바나나에는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매우 낮고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선 바나나가 필수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위 통증이나 소화 불량 증상을 완화시키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질과 펙틴은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독소 배출 효과

바나나는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독주스에 바나나가 반드시 포함되는 이유죠. 물과 함께 먹으면 배출 효과와 소화 능력이 함께 좋아지기 때문에 독소 배출을 위해선 주스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고혈압 예방

바나나 속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이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기 때문에 바나나 섭취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 방법

섭취 시 주의점

바나나는 덜익은 상태에서 수확해 숙성시키는 과정(후숙)을 거칩니다. 숙성시키면 색깔 변화와 함께 향기와 영양 성분도 변하게 됩니다.

 

숙성된 후 시간이 지나면 껍질에 검은 점, 슈가 포인트(sugar point)가 생기는데요. 슈가 포인트가 생기기 시작하면 바나나 속 녹말 성분이 당으로 변하면서 당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바나나의 식감이 부드러워지면서 효소의 양과 영양소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바나나의 칼로리가 걱정되신다면 덜 익은 바나나를, 변비가 고민이신 분은 슈가 포인트가 있는 숙성된 바나나를 섭취하세요.

 

※ 구입하신 바나나는 식초나 소금물로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바나나를 조금만 먹어도 소화가 안되신다면 바나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 바나나 속 당 성분의 소화가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바나나 섭취 시 월활한 배출로 변비는 해결되지만 심할 경우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탄수화물이지만 과다 복용 시 오히려 영양소 불균형으로 다이어트에는 치명적입니다. 또한 과다 복용 시 설사와 복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7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이어트 식단은 바나나와 함께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 바나나는 기본적으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매일 꾸준히 드실 경우는 무조건 상온 보관하세요. 

 

※ 오래 보관할 경우는 껍질 채 냉장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냉장 보관할 경우 껍질이 금방 갈변하지만 속의 과일은 신선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 껍질을 까서 보관할 경우는 비닐이나 용기 등에 담에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된 바나나는 믹서기로 갈아서 시원한 주스로 마시면 좋습니다.

 

※ 바나나는 집 안에 초파리가 생기는 주요 요인인데요. 표면이 짓무를 경우 금방 상하기 때문에 바나나 스탠드나 다용도실의 빨래 건조대 등을 사용하면 비교적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바나나 끝부분을 쿠킹호일이나 신문지 등으로 감싸면 슈가 포인트가 생기는 갈변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나나의 6가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및 보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즐겨먹고 좋아하는 과일이라도 효능을 알고 먹는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알고 체질에 맞는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운동을 하시거나 다이어트를 계획 중이시라면 오늘부터 바나나와 친해져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