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모드] RGB/CMYK/Grayscale/Lab

 

포토샵 색상모드

오늘은 포토샵 작업이나 기타 이미지 작업 시 자주 접하게 되는 색상 모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RGB,CMYK 색상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Grayscale,Lab 색상 또한 알아두시면 필요에 따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RGB Color

Red 빨강

Green 녹색

Blue 파랑

 

빛의 3원색인 빨강,녹색,파랑을 혼합해서 색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3가지의 색을 혼합할수록 색상이 밝아지고 흰색에 근접하기 때문에 가산 혼합 방식으로 불립니다. 빛이 없는 부분은 검정으로 표현됩니다.

 

화소로 이루어진 컴퓨터 모니터는 RGB 색상을 이용해 색을 표현합니다. 각각의 화소는 빨강1byte,녹색1byte,파랑1byte의 세 가지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1byte는 0~255 까지 256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웹페이지 또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 RGB 색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나 E-book등을 제작하신다면 RGB 색상을 적용해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하양 : RGB(255,255,255)

빨강 : RGB(255,0,0)

녹색 : RGB(0,255,0)

파랑 : RGB(0,0,255)

검정 : RGB(0,0,0)

 

Image-Mode-RGB Color

 

 


CMYK Color

 

Cyan 파랑

Magenta 자주

Yellow 노랑

blacK 검정

 

색의 4원 색인 파랑(사이언),자주(마젠타),노랑(옐로),검정(블랙)의 염료를 혼합해서 색상을 조합하는 방식입니다. 염료를 혼합할수록 색상이 어두워지고 검정색에 근접하기 때문에 감산 혼합 방식으로 불리며 하양을 제외한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CMYK 색상 이미지에서 햐앙은 색상이 없는 부분입니다.

 

주로 인쇄를 위한 색상모드입니다. 결과물을 인쇄나 출력의 목적으로 작업하는 것이라면 반드시 CMYK 색상을 적용해야 합니다. CMYK 색상은 RGB 색상에 비해 표현 가능한 색상의 수가 적기 때문에 RGB 색상모드로 작업한 결과물을 출력하면 모니터 화면상의 색상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CMYK 색상은 염료의 혼합 정도를 %로 나타내기 때문에 각각의 색상은 0~100%의 범위를 갖습니다.

 

하양 : CMYK(0,0,0,0)

파랑 : CMYK(100,0,0,0)

자주 : CMYK(0,100,0,0)

노랑 : CMYK(0,0,100,0)

검정 : CMYK(100,100,100,100)

 

Image-Mode-CMYK Color

 

 


Grayscale

그레이 스케일은 하양과 검정 사이의 회색의 점진적인 단계로 구성된 무채색 색상모드를 말합니다. 그레이 스케일의 1화소는 8비트이며 256단계의 명암으로 표현되는 색상모드입니다. 이 색상모드는 컬러이미지가 갖지 못하는 차분하고 무거운 흑백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됩니다.

 

보통의 흑백 이미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컬러값을 갖고있는 이미지를 그레이 스케일로 전환하면 본연의 컬러값을 잃기 때문에 변경전에 원본을 백업하는 등의 신중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Image-Mode-Grayscale

-경고문구-

Discard color information?

색상 정보를 버리시겠습니까?

 

 

 


Lab Color

컬러 공간에서 특정 거리를 둔 컬러가 인간의 지각으로 같은 거리로 인지되는 것을 목표로 한 색상모드입니다. 디스플레이나 프린터에 따라서 색상이 달라지는 않는 독립적인 성격을 갖기 위해서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인간의 지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의된 방식입니다.

 

Lab 색상은 RGB나 CMYK색상이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범위를 포함하며 더 정밀하게 표현됩니다. Lab 색상의 범위는 디스플레이나 프린터는 물론 인간의 지각 범위보다 크기 때문에 인간이 지각할 수 없는 컬러도 포함합니다. 이 범위를 CIE Lab 색 공간(color space)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색 공간을 이용한 표시계를 CIE1976 L*a*b* 색표시계 또는 CIELab 색표시계라 부릅니다.

 

L 반사율(밝기) 

L*0 = 검정, L*100 = 하양

a 빨강-초록

-a* : 초록 방향

+a* : 빨강 방향

b 노랑-파랑

-b* : 파랑 방향

+b* : 노랑 방향

 

Lab색상은 RGB색상의 이미지를 CMYK색상으로 전환하기 전 중간 단계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Image-Mode

①RGB Color-②Lab Color-③CMYK Color

 

 

 


 

 

지금까지 포토샵에서 변경할 수 있는 색상모드 4가지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4가지 모드를 익혀두시면 필요에 따라서 자유롭게 변경하면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인쇄 작업의 CMYK모드는 4개의 판을 쓰기 때문에 4도 인쇄라고 불립니다. 필요한 영역에 필요한 색상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그 색상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색상의 원하는 결과물을 자유롭게 완성해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