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 십간십이지 이해 및 연도 적용 방법

썸네일
삽간십이지 이해하기

 

2020년 경자년 흰 쥐의 해, 2021년 신축년 흰 소의 해, 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해,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2024년 갑진년 푸른 용의 해.  매년 업데이트되는 이 명칭들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요?

 

 

사실 위 명칭들은 십간십이지의 단순 조합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 조합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십간과 십이지에 대해 알아보고, 십간과 십이지를 연도에 적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십간
2. 십이지
3. 간지
4. 육십갑자
5. 이론의 체계화
6. 연도 적용 방법

※ 다음,네이버 백과사전,나무위키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잘못된 내용을 지적해 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십간십이지 이해 및 연도 적용 방법

십간 十干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십간십이지의 22개 한자는 당시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던 형상을 본떠서 만든 상형문자입니다. 십간은 10일을 뜻하는 1순(旬)에서 나왔으며 하늘의 운행을 뜻합니다. 열 개의 줄기라는 뜻도 갖고 있습니다. 10이라는 숫자는 고대국가에서 수를 세기 위해 널리 사용된 숫자이며 십간은 날짜를 세는데 사용됐습니다.

 

십이지 十二支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십이지의 12개 한자 역시 상형문자이며 방향과 땅을 뜻합니다. 열두 개의 가지라는 뜻도 갖고 있습니다. 12라는 숫자는 1년 12달에서 온 것이며 달수를 세기 위해 사용됐습니다.

 

중국하왕조 때 천문학이 매우 발달한 황하 서쪽 지류에 거주했던 민족이 별자리의 관찰과 계절의 변화 같은 자연현상을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최초로 표현되었습니다. 12는 달이 1년에 12번 차고 기운다는 관찰에서 유래한 숫자입니다.

 

간지 干支

+ 지
천간(天干) = 십간
지지(地支) = 십이지

 

육십갑자 六十甲子

은대에 이르러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하여  60일 주기로 표기하고 날짜에 사용하게 됩니다. 십간(10)과 십이지(12)로 60개의 조합을 만들 수 있으며 이것을 육십갑자라 칭했습니다. 육십갑자=육십간지.

 

갑자 갑술 갑신 갑오 갑진 갑인
甲子 甲戌 甲申 甲午 甲辰 甲

을축 을해 을유 을미 을사 을묘
乙丑 乙亥 乙酉 乙未 乙巳 乙卯

병인 병자 병술 병신 병오 병진
丙寅 丙子 丙戌 丙申 丙午 丙辰

정묘 정축 정해 정유 정미 정사
丁卯 丁丑 丁亥 丁酉 丁未 丁巳

무진 무인 무자 무술 무신 무오
戊辰 戊寅 戊子 戊戌 戊申 戊午

기사 기묘 기축 기해 기유 기미
己巳 己卯 己丑 己亥 己酉 己未

경오 경진 경인 경자 경술 경신
庚午 庚辰 庚寅 庚子 庚戌 庚申

신미 신사 신묘 신축 신해 신유
辛未 辛巳 辛卯 辛丑 辛亥 辛酉

임신 임오 임진 임인 임자 임술
壬申 壬午 壬辰 壬寅 壬子 壬戌

계유 계미 계사 계묘 계축 계해
癸酉 癸未 癸巳 癸卯 癸丑 癸亥

 

 

한대에 이르러 육십갑자는 연대표기법에 사용되었으며 시작은 서기전 105년 병자년입니다.

 

 

이론의 체계화

상형문자와 천문학의 발전과 함께 시작된 십간십이지는 음양오행설에 결합됩니다.

 

<음양오행설 이해하기> https://mamasajang.tistory.com/16

 

음양오행설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자주 등장하는 음양오행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양오행설은 십간십이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십간십이지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

mamasajang.tistory.com

 

음양오행설은 전국시대를 거쳐 한대에 이르면서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학문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하늘과 땅을 의미하는 십간십이지는 음양오행설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해석의 틀로 자리잡게 됩니다. 십이지가 시간과 방위의 개념으로 연결된 시점도 이때입니다.

 

십이지 방위적용
십이지 방위적용

 

십간 역시 음양오행설에 편입되었으며 기존에 양(하늘,태양)을 뜻하는 천간은 세분화되면서 각각 음양과 오행에 따른 고유 개념으로 분리됩니다.

 

음양오행설과 십간
음양오행설-십간

 

십이지는 그 후 12마리의 동물을 뜻하는  십이지신(十二支神)과 연결됐습니다. 불교와 토템 사상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달 표기를 위해 발전된 십이지가 한자로 표기되고 나중에 동물과 연결됐기 때문에 십이지의 한자와 동물은 연관성이 없습니다.

 

시간,방위,역월,동물과 결합된 십이지는 음양오행과 함께 여러 방면에 이용됩니다. 특히 12마리 동물인 십이지신은 연도에 맞추어 띠의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각각의 동물의 성질에 따라 사람의 길흉, 사주, 궁합 등의 해석에 이용되고 한 해의 운과 사람의 성격,운명 등을 파악하는 개념이 생기기도 합니다.

 

음양오행설과 십이지
음양오행설-십이지

 

 

연도 적용 방법

육십갑자로 정리된 십간십이지는 순서대로 연대표기에 사용됩니다. 먼저 음양오행설의 분류대로 세분화된 십간에 대응하는 오행의 색깔과 십간-십이지(육십갑자)를 순서대로 대응시키면 됩니다. 

 

십간십이지 적용방법
십간십이지 적용방법

 

목의 푸른색-갑(십간)-자(십이지)-쥐
토의 황금색-무(십간)-진(십이지)-용
수의 검은색-계(십간)-유(십이지)-닭

 

위의 방법으로 육십갑자와 음양오행설의 색깔과 해당 동물을 적용시켜보면 60개의 경우의 수가 무한히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도별 상징색과 동물
연도별 상징색과 동물

 

순서대로 적용해보면,

  • 2020년 : 경자년 흰 쥐의 해
  • 2021년 : 신축년 흰 소의 해
  • 2022년 :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해
  • 2023년 :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 2024년 : 갑진년 푸른 용의 해
  • 2025년 : 을사년 푸른 뱀의 해
  • 2026년 : 병오년 붉은 말의 해
  • 2027년 : 정미년 붉은 양의 해
  • 2028년 : 무신년 황금 원숭이의 해
  • 2029년 : 기유년 황금 닭의 해
  • 2030년 : 경술년 흰 개의 해

 

5번 색깔이 변하는 12마리의 동물이 상징하는 연도를 모두 겪으셨다면 환갑잔치를 하셔야겠죠? 환갑(還甲)=회갑(回甲)=육갑(六甲).

 


 

 

지금까지 십간십이지의 개념과 적용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십간십이지는 지금도 갑을 관계, 갑을병 선거구 등 우리 생활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한자입니다.

 

또한 정오는 오시(11~13)의 중앙 12시, 자정은 자시(23~01)의 중앙 00시, 오시 때 해의 방향은 남쪽과 같이 음양오행설은 우리 삶의 여러 곳에 녹아있는 개념입니다.

 

삶의 방식이 변하고 인식이 변하면서 새롭게 등장하는 이론과 개념들, 새로운 사회현상을 경험하면서도 오랜 역사를 지닌 이론이 아직도 언급된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체계화되고 구체화된 조상들의 지혜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