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샵] 레이어개념 이해하기. 레이어 복사분리

 

레이어 개념 이해하기

 

 

오늘은 포토샵에서 가장 중요한 레이어 개념을 설명해보겠습니다. 포토샵은 사진을 보정하거나 수정할 때 여러 레이어를 겹쳐서 특별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영역의 프로그램인데요.

 

포토샵을 사용하기 위해선 결국 레이어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간단한 실전연습을 통해서 가장 기본적인 레이어 개념을 알아봅시다.

레이어 복사분리 연습예시

 


레이어의 개념

 

한 장의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여러 장의 종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중에는 실패한 것도 있고 잘된 것도 있겠죠.

 

포토샵은 필요한 종이를 레이어로 구현했습니다. 실패했든 성공했든 우린 여러 장의 종이를 한 장의 작품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종이가 바로 레이어입니다. (콜라주 개념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레이어는 아래부터 순서대로 쌓여있습니다. 레이어를 추가할 때는 layer 0부터 1씩 추가됩니다. 종이를 여러 장을 겹쳐서 쌓았을 때 가장 위에 위치한 그림만 보이는 것처럼 포토샵 레이어도 동일합니다.

현실의 종이와는 다르게 포토샵은 레이어의 위치를 서로 바꾸거나 삭제 또는 투명도를 주거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기1. 영역 선택과 삭제

포토샵의 장점은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특정해서 수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하기 위해선 먼저 영역을 선택합니다. (영역 선택은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사각형 윤곽 선택 도구(M)-삭제. 레이어의 해당 부분이 삭제됩니다. 선택영역의 반대 영역을 지울 경우 영역 선택-반전(Ctrl+Shift+I)-삭제. 지정한 영역의 반대 영역이 삭제됩니다.

레이어를 추가(Ctrl+J)해서 연습해보면 영역 선택-삭제는 레이어마다 각각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정해야 할 레이어를 정확하게 선택해야합니다.

 

 

Layer 0의 삭제 부분은 위에 위치한 Layer 1에 가려서 삭제 여부가 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확인을 위해서 Layer 1을 숨겨야 합니다.

 


기본기2. 레이어 복사

레이어 복사는 원본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 작업 과정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작업을 시작할 때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레이어 복사 

레이어 창에서 해당 레이어를 누르고 단축키Ctrl+J 또는 레이어 우클릭-레이어복제

 

레이어 복사에 영역 선택 적용

삭제보다 더욱 빠르고 편한 수정 방법이 됩니다.

 

방법1 : 영역 선택 - Ctrl+J

방법2 : 영역 선택 - Ctrl+Shift+J

 

방법1 : 선택영역 분리-기존레이어보호O

방법2 : 선택영역 분리-기존레이어보호X 

 

레이어 복사로 인해서 추가되는 레이어는 선택된 기존레이어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예시 : Layer 1선택 - 복사
예시 : Layer 0선택 - 복사

 


예시 연습

 

1. 영역 지정 

파일을 열어서 필요한 영역을 지정합니다.

 

2. 레이어 복사 

서울시위성사진(기존레이어)을 클릭 후

레이어를 복사(Ctrl+J)합니다.

 

3. 복사된 레이어 확인

추가된 레이어를 드래그해서 가장 위에 위치시키고

나머지 레이어의 눈부분을 꺼주면

원하는 레이어의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효과 추가

 


 

지금까지 포토샵 레이어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해봤습니다. 포토샵은 레이어의 원리만 이해하시면 금방 친숙하게 느껴지는 거 같아요. 모든 툴이 그렇듯 시간이 지나면 손에 익고 편해집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