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개성있는 QR코드 만들기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오늘은 홍보나 마케팅 또는 기타 여러 방면에 사용되는 Quick Response, 즉 'QR코드'를 생성하고 저장, 관리, 검색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서 자신만의 개성있는 코드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QR코드는 특허권이 없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존의 바코드와 유사한 시스템입니다. 이 작은 도형 안에 URL이나 이미지, 동영상, 지도 등의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만들 수 있고 사용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특히 판매를 위한 마케팅이나 홍보에 자주 활용됩니다.

 

 


QR코드 생성하기

 

1. 네이버-QR코드 검색

 

네이버 :: 휴대폰의 모든 것, 네이버 QR코드

새로운 정보저장 공안 2차원 바코드 QR코드 QR코드는 사진, 동영상, 지도, 링크 등의 정보를 담아 코드를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내 코드 관리

qr.naver.com

※ 다음에서 제공하는

QR코드생성사이트

http://code.daum.net/web는

2018년에 서비스 중단

 

2.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3. 기본정보 입력

코드제목 입력-기본형 선택

사용자 지정은 QR코드 주변에 직접 이미지를 첨부하는 기능입니다.

추가 옵션 사용 안 함

직접 QR코드를 수정할 계획이기 때문에 사용 안 함을 선택했습니다. QR코드의 테두리 색상이나 코드 바깥쪽의 스킨을 지정하고, 코드 상단 또는 하단에 네이버 로고를 삽입하거나 글자를 삽입할 수 있으며, 글자나 로고가 들어가는 영역에 원하는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4-1. 원하는 정보 담기

해당 주소를 링크시키거나 이미지 또는 동영상, 지도, 연락처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해당 주소 화면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처럼 링크 또는 이미지 등이 첨부된 화면이 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4-2. 링크로 바로 이동

입력란에 원하는 주소 입력. QR코드 스캔 후 화면에 뜨는 정보창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주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1. 원하는 정보 담기'보다 간편하고 직접적인 유입이 가능합니다.

 

5. 작성완료-코드생성

'원하는 정보 담기' 또는 '링크로 바로 이동' 중 해당 주소의 유입에 맞는 기능을 선택한 후 코드 생성을 완료합니다.

 

 


QR코드 저장 및 관리

 

1. 코드 내보내기

코드 작성 완료 후 또는 내코드관리

해당 코드 선택 후 코드 내보내기

생성된 코드에는 코드 생성일과 코드URL, Html정보가 표시됩니다. 코드 내보내기는 이메일 또는 블로그, 휴대폰으로 코드를 보내는 기능입니다. QR코드 이미지 또는 코드URL이 전송됩니다.

 

이메일 내보내기의 경우, QR코드 이미지가 전송됩니다.

 

휴대폰 내보내기의 경우, URL이 문자로 전송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원하는 정보 담기' 또는 '링크로 바로 이동'의 선택에 따라서 해당 주소로 이동합니다.

 

2. 코드저장

생성완료 후 또는 내코드관리.

해당 코드 선택 후 코드저장.

원하는 확장자와 크기를 선택한 후 파일을 저장합니다. 편집을 위해 EPS파일로 저장합니다.

 

3. 내코드통계

내코드관리-내코드통계. 해당 QR코드를 통해 유입된 날짜별 방문자수, 방문자 분포, 시간대별 주회수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QR코드 검색하기

 

1. 다음-Daum 어플리케이션

다음 어플 실행

상단 검색창 우측에 코드 아이콘 클릭

코드검색 선택 후 해당 QR코드 스캔

 

2. 네이버-NAVER 어플리케이션

 네이버 어플 실행

 하단 중앙의 홈버튼 클릭

 좌측 하단 렌즈 선택

QR/바코드 선택 후 스캔

 

3. 기타 QR코드 어플

QR코드 스캔을 위한 어플은 용량이 작고 실행시간이 짧기 때문에 따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스캔 화면

QR코드 생성 단계에서 '정보 입력 선택-원하는 정보 담기' 선택 시 QR코드를 스캔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직접 설정한 코드제목과 직접 입력한 코드에 대한 설명이 함께 보입니다. 체크된 부분을 선택하면 해당 주소로 이동합니다. '정보 입력 선택-링크로 바로 이동' 선택 시 이 과정이 생략되고 바로 해당 주소로 이동합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1. 이미지 추적

QR코드 선택

상단메뉴-오브젝트

이미지추적-만든 후 확장

불러온 QR코드를 벡터 이미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2. 그룹 풀기

QR코드 선택-단축키(Shift+Ctrl+G) 또는 상단메뉴-오브젝트-그룹풀기

그룹 풀기를 2번 실행해서 수정이 간편하도록 그룹을 풀어주세요.

 

3. 배경 정리하기1

코드 스캔과 무관한 흰색 오브젝트를 지우는 과정입니다.

 

흰색 오브젝트 1개 선택

상단-제어창-유사한 오브젝트 선택

제어창이 보이지 않을 경우, 상단 메뉴-윈도우-제어 활성화

흰색 오브젝트 전체 삭제

 

4. 배경 정리하기2

① 자동 선택 도구(Y) 선택

② QR코드의 배경 부분 좌클릭

③ 배경이 되는 오브젝트 전체 삭제

 

5. QR코드 수정

QR코드는 바깥쪽 큰 사각형 3개를 기준으로 나머지 형태를 인식해서 정보를 읽어냅니다. 따라서 3개의 큰 사각형은 없애거나 위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 위치에서 큰 사각형 형태를 변형하거나 색상을 변경하거나, 전체 형태를 유지하면서 QR코드 전체를 회전시키는 경우는 코드 정보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전체 코드의 크기가 1cm 이하로 너무 작을 경우 스캐너가 인식을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깥의 큰 사각형 3개를 제외한 코드 내부의 작은 오브젝트는 30% 내외로 없애거나 위치나 형태를 변경해도 코드 정보는 유지됩니다. 하지만 수정 작업 시 변경 후 코드를 스캔해서 인식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과도하게 변경할 경우 인식 불가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QR코드를 생성하고 저장, 관리, 검색 방법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QR코드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QR코드는 간편하면서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 수단 중 하나입니다. 검색 사이트에 'QR코드 디자인'을 검색해 보시면 창의력 넘치는 다양한 코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 가능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참고하시고 직접 개성 있는 자신만의 코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