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을 위한 비타민D 해결책은? 종근당 비타민 D 2000IU 플러스

여러분은 비타민 D를 충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일광욕, 식단, 건강 보조제 등의 방법을 실천하고 계신 분들도 있고 특별히 신경 쓰지 않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물론 보충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섭취할 필요도 없죠. 그렇다면 그전에 자신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를 정확하게 알고 보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섭취가 필요하다면 일일 권장 섭취량은 얼마인지에 대한 정보 역시 중요하겠죠.

 

오늘은 바쁜 현대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 D와 관련된 추천 제품과 기본 사항, 현대인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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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비타민 D 200IU 플러스
2. 비타민 D
3. 현대인의 선택은?

※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나무 위키를 참조했습니다.

 

비타민 D 2000IU 플러스

◈ 종근당
총 36g(400 mg×90 캡슐)
◈ 섭취량 1일 1 캡슐, 3개월분
약 ₩10,000~12,000(배송비 제외)
◈ 1 캡슐 당 성분
· 비타민 D(D3) : 50
· 비타민 E : 3.3mg
· 아연 : 8.5mg

자매품인 '종근당 닥터 굿즈 비타민 D 4000IU 츄어블'은 총 90g(1,000 mg×90 캡슐)이며, 약 ₩9,000~11,000(배송비 제외)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높은 비타민D 함유량을 찾으시는 분들께 좋은 대안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과잉 섭취 문제를 생각한다면 높은 함유량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 상대적으로 제품 리뷰가 많은 2000IU 플러스를 선택했습니다. 이 제품의 캡슐은 연질이며 크기가 작기 때문에 섭취가 용이합니다.

종근당-비타민D-2000IU-플러스
종근당 비타민D 2000IU 플러스

비타민 D는 칼슘 보충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비타민 D는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성분일까요?

 

비타민 D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한 종류입니다. 여러 비타민 D 중 가장 중요한 것은 D2, D3입니다. 종근당 2000IU은 비타민 D3가 함유된 제품입니다.

 

대표 식품

연어, 고등어, 삼치, 참치, 견과류, 우유, 유제품, 버터, 달걀, 버섯. 특히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돼있으며 생선의 경우 하루 100~200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나 우유, 달걀 등은 생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양을 늘리는 것보다 꾸준히 섭취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의 효과

체내에서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합니다. 특히 이 작용은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혈액의 칼숨과 인의 농도가 낮아지면서 뼈에 저장된 칼슘과 인이 빠져나오게 되므로 골격이 약해지게 됩니다.

 

부족 시 증상

소아의 골격 발육 장애를 일컫는 구루병(Rachitis)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골연화증(Osteomalazie), 골다공증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문제 되는 것은 비타민 D 결핍이 유방암, 전립선암의 원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불면증, 과한 생리통,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이 반복된다면 혈중 비타민 D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외선 이슈

가장 효율적으로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방법은 피부를 햇빛에 노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1급 발암 물질로 분류되는 자외선이죠. 특히 비타민 D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인 UVB는 피부암과 백내장, 화상,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바쁜 현대인은 하루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고 일광욕을 즐기는 문화가 없거나 자외선 이슈에 민감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선택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인의 선택은?

제가 종근당 제품을 구입하게 된 이유는 부모님의 건강 검진 결과 때문입니다.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17ng/mg라는 매우 낮은 수치를 보였기 때문인데요.

 

권장 혈중 농도

현대인에게 필요한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30~100ng/ml입니다. 간단한 혈액 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일 권장량

비타민 D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00IU입니다. 400IU=10ug=10㎍=0.01mg.

※ IU(International Units)
· 성분 함유량이 아닌 효능을 표시하는 국제 기준 단위
· 2000IU=50ug=50㎍=0.05mg
· 4000IU=100ug=100㎍=0.1mg

종근당 2000IU 플러스의 경우 비타민 D 일일 권장량의 500%(5배)를 함유하고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물론 함유된 모든 성분이 100% 흡수되는 것은 아니지만 피부를 통해 합성되는 비타민 D의 양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없기 때문에 과잉 섭취 문제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100~150ng/ml를 초과할 경우 과잉 상태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를 확인하신 후 부족한 경우에만 보충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주사?

부모님의 경우 의사의 권유로 비타민 D 주사를 주기적으로 맞고 계십니다. 3개월에 한 번 접종하며 주사의 가격은 1 shot에 ₩45,000~50,000입니다. 기간은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정상 수치에 도달할 때까지 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내과를 방문하셔서 비타민 주사에 대해 상담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방법

결국 바쁜 현대인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균형 있는 식단과 꾸준한 외부 운동, 그리고 보충제 섭취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식단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너무 많은 양의 식품과 돈이 필요하며, 햇빛을 통한 비타민 D 생성 역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야채와 육류, 생선 등을 골고루 섞은 식단과 비타민 보충제를 함께 섭취하고 하루 30분 이상 외부 운동을 하는 것이 현대인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잠깐 산책을 하거나 그늘에 앉아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 D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분비에도 관여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일광욕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과학적인 근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외선 차단제는 항상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해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 피부에서 비타민 D를 합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UVB(자외선 B)는 유리를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 일광욕은 UVA(자외선 A)로 인한 썬텐 효과만 있다는 사실도 알아 두시면 좋겠죠?

 

 


 

지금까지 종근당 비타민 D 2000IU 플러스와 비타민 디의 기본 사항, 권장 혈중 농도, 일일 권장 섭취량 등을 고려한 현대인의 전략적인 선택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항상 같은 결론이지만 균형 있는 식단과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건강 보조제, 꾸준한 운동은 현대인의 필수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궁금하시다면 근처 내과를 방문하셔서 혈액 검사를 받고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참고하실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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