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비보호? 유턴의 모든 것(feat. PQL턴)

썸네일
유턴의 모든 것

도로에서 항상 마주치는 유턴 차량들과 유턴 표지. 여러분은 유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유턴은 특정 구간에 한해 중앙선을 넘어가는 운행 방법입니다. 그만큼 안전에 주의해야겠죠?

 

오늘은 운전 중 쉽게 볼 수 있는 유턴 표지와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특히 비보호 유턴 방법과 유턴 시 주의점, 마지막으로 유턴과 유사하거나 변형된 방식인 PQL턴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CONTENTS>
1. 교통안전표지란?
2.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3. 비보호 유턴? 상시 유턴!
4. 유턴 시 주의점
5. PQL턴이란?

※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나무위키, 도로교통공단 참조

 

교통안전표지란?

교통안전시설 중 하나인 교통안전표지는 도로 이용자의 교통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주의, 규제, 지시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교통안전 시설물을 말합니다. 단독으로 설치되거나 노면 및 신호기와 결합하여 설치됩니다.

1. 주의 표지
도로 상태의 위험성 또는 도로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 안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이를 알리는 기능

2. 규제 표지
교통안전을 위한 제한 또는 금지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알리는 기능

주의표지-규제표지-이미지
주의 표지/규제 표지

3. 지시 표지
통행 방법과 통행 구분 등과 같이 교통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시를 하는 경우, 이를 알리는 기능

4. 보조 표지
주의, 규제, 지시 표지를 보충하는 사항을 표시해 이를 알리는 기능

5. 노면 표시
주의, 규제, 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 상에 문자 또는 선으로 표시해 이를 알리는 기능

지시표지-보조표지-노면표시-이미지
지시 표지/보조 표지/노면 표시

유턴 표지는 3. 지시 표지 또는 3. 지시 표지와 4. 보조 표지의 조합이나 5. 노면 표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의 규모와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한 조합의 유턴 표지를 만날 수 있는데요. 운전 중 여러분이 직접 만나본 유턴 표지는 어떤 형태인가요?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 도로 상황에 따라 신호기의 형태와 보조 표지의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 좌회전시/보행신호시 ◈ 좌회전 신호 또는 보행신호시 유턴 가능

◈ 좌회전시 ◈ 좌회전 신호시 유턴 가능

유턴-방법-설명-1-2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1-2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유턴 표지판 중 하나입니다. 좌회전시/보행신호시이 표기된 보조 표지의 경우 둘 중 빠른 신호의 지시를 받으면 됩니다. 좌회전시는 좌회전신호시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 보행신호시 ◈ 보행신호시 유턴 가능

◈ 적신호시 ◈ 정지 신호인 적 신호시 유턴 가능

유턴-방법-설명-3-4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3-4

도로 형태가 복잡하거나 유턴이 다른 차선에 영향을 줄 경우, 유턴 신호를 최대한 제한하기도 합니다.

 

◈ 적좌신호시 ◈ 정지 신호와 좌회전 동시 신호시 유턴 가능

◈ 적ㆍ좌신호시 ◈ 적신호 또는 좌회전 신호시 유턴 가능

유턴-방법-설명-5-6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5-6

적좌신호시는 좌회전시와 사실상 같은 보조 표지로 볼 수 있습니다. 도로 상황이나 신호기에 맞게 다르게 표기하기도 합니다. 적ㆍ좌신호시는 정지 신호와 좌회전 신호 모두 유턴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직좌신호시 ◈ 직진과 좌회전 동시 신호시 유턴 가능

◈ 보행 및 직좌시 ◈ 보행신호 또는 직진/좌회전 신호시 유턴 가능

유턴-방법-설명-7-8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7-8

직좌신호시는 적좌신호시와 유사한 형태의 보조 표지입니다. 유턴 구간에서는 항상 유턴 보조 표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보행 및 직좌시 표지 또한 보조 표지의 내용을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턴신호시  유턴 신호시 유턴 가능

◈ 적신호시/승용차에 한함 ◈ 적신호 시 승용차만 유턴 가능

유턴-방법-설명-9-10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9-10

매우 드물지만 유턴 신호가 있는 신호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승용차에 한함은 화물차 등이 유턴할 수 없는 좁은 도로 폭을 가진 경우에 사용됩니다. 소형차에 한함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턴 보조 표지는 도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될 수 있습니다. 안전 운행을 위해 표지의 지시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턴 표지 중에는 보조 표지 없이 유턴 지시 표지만 설치된 경우도 있는데요. 이 표지는 상시 유턴을 의미합니다.

 

비보호 유턴? 상시 유턴!

비보호 유턴으로 알려진 상시 유턴은 지시 표지와 노면 표시가 함께 설치되거나 지시 표지 없이 노면 표시만 설치되기도 합니다. 보조 표지 없이 덩그러니 유턴 표지만 있다면, 빠르게 상시 유턴 구간임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상시유턴-표지-표시-이미지
상시 유턴 표지/표시

상시 유턴은 녹색, 적색 신호에 관계없이 언제나 유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단, 다른 차선의 교통 흐름을 방해해선 안됩니다. 비보호 유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비보호의 의미는 항상 최대한의 주의의무를 다하고 사고 시 본인의 책임이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교통량이 적은 도로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지만 도심에도 상시 유턴 구간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습적인 추돌 사고의 원인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비보호 좌회전이 녹색 신호에만 가능한 반면, 상시 유턴은 적색 신호에도 유턴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시 유턴 차량과의 사고는 유턴 차량의 신호 위반과 무관합니다.

 

유턴 시 주의점

1. 방향 지시등(좌)을 켠 후 유턴 구간에 진입한다.
2. 유턴 표지와 신호기의 지시를 받는다.

3. 유턴 구간의 노면 점선 부분을 통과해서 유턴한다.
4. 비보호 우회전 차량 등 주변 상황에 유의하며 서행한다.

유턴시-주의점1유턴시-주의점2
유턴 시 주의점

안전 운행을 위해 방향 지시등의 점등과 노면에 표시된 유턴 구간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상시 유턴 구간에서는 항상 주변 차량의 흐름을 확인하고 주의해서 유턴하셔야 합니다. 비보호 유턴 차량은 비보호 우회전 차량과 사고 시에도 과실 비율이 매우 불리하게 적용됩니다. 신호를 받고 직진하거나 좌회전하는 차량과의 사고의 경우 더욱 불리합니다.

과실-비율1과실-비율2
과실 비율

신호를 받고 진입하는 차량과의 추돌 사고의 경우, 상황에 따라 과실 비율 0 : 100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유턴은 중앙선을 넘어가는 특별한 운행 방법에 해당하기 때문에 안전 주의의무 측면에서 더욱 불리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도로교통법 제18조(횡단 등의 금지)
①차마의 운전자는 보행자나 다른 차마의 정상적인 통행을 방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차마를 운전하여 도로를 횡단하거나 유턴 또는 후진하여서는 아니된다.

하지만 유턴 신호를 받고 유턴할 경우 비보호 우회전 차량보다 통행우선권을 갖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과실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비보호 우회전 차량 80 : 신호 유턴 차량 20.

[통행 우선 순위 정리]유턴vs비보호우회전

 

[통행 우선 순위 정리] 신호 없는 교차로, 유턴vs비보호우회전, 고속도로 합류시 누가 먼저?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운전을 하다가 자신이 운전하는 차량과 상대방 차량 중 누가 통행우선권을 갖는지 애매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특히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자신의 운전

mamasajang.tistory.com

또한 유턴 금지 구간에서 유턴하는 불법 유턴과 유턴 구간이지만 노면에 표시된 유턴 가능 지역이 아닌 중앙선을 넘는 유턴은 처벌 대상이 됩니다.

 

불법 유턴의 경우, 승용차는 현장 적발 시 범칙금 6만 원+벌점 30점, 무인카메라 적발 시 범칙금 9만 원(벌점 X)이 부과됩니다. 중앙선 침범 역시 불법 유턴과 동일한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 특히 중앙선 침범은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에 명시된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에 포함되기 때문에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유턴 구간에서 동시에 여러 대가 유턴하는 것을 금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유턴 차량 간의 사고 발생 시 뒤에서 유턴한 차량의 과실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드시 앞차부터 차례대로 유턴하는 안전한 운전 습관을 만들어야겠습니다.

 

PQL턴이란?

◈ P턴 ◈

좌회전이나 U턴하는 차량보다 직진하는 차량 비율이 높다는 통계를 바탕으로 나온 턴 방식이 바로 P턴입니다. 직진>좌회전>정지>직진의 신호 체계에서 좌회전 신호를 없애면서 직진 차량 위주의 신호 체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좌회전 또는 U턴이 금지된 P턴 구간에서는 주변 도로를 우회해서 운행해야 합니다.

P턴-이미지1P턴-이미지2
P턴

P턴의 경우 우회 도로 상의 보행자 안전 문제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P턴은 주변 도로 상황을 잘 아는 경우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운행 방식입니다.

 

◈ Q(q)턴 ◈

Q턴은 P턴을 세로로 대칭(p와q)한 형태의 운행 방식입니다. 우리와 달리 도로 좌측으로 통행하는 일본과 같은 국가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U턴이 금지된 사거리 주변에 좌회전 구간이 있을 경우 q턴과 비슷한 형태의 운행을 하기도 합니다.

Q턴-이미지1Q턴-이미지2
Q턴

 

◈ L턴 ◈

L턴은 주변의 U턴 구간을 경유하는 운행 방식입니다. PQ턴과 달리 일반 U턴 구간을 이용합니다. L턴 역시 운행 형태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내비게이션 상의 경로를 이탈했을 경우 경로 복귀를 위해 L턴 구간을 찾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L턴-이미지1L턴-이미지2
L턴

이름을 들었을 때 생소할 뿐 운전자에게 익숙한 유턴 방식 중 하나입니다.

 

회전 교차로는 신호 없이 회전 구간을 돌아 나오면 빠르게 U턴이 되는 매우 편리한 교통 체계입니다.

[회전 교차로의 장단점과 통행 방법]

 

[회전 교차로의 장단점과 통행 방법] 진출입시 방향지시등은 어떻게?

안녕하세요! '마천동마사장'입니다. 회전 교차로 통행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로터리(Rotary)와 유사한 회전 교차로(Roundabout)는 교차로를 직선으로 통과하는 대신 교차로 가운데 원형 섬을 설

mamasajang.tistory.com

 


 

지금까지 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과 유턴 시 주의점, PQL턴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유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호 준수와 유턴 구간 확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상시 유턴을 만났을 경우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무조건 조심하고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